요한계시록 OBS교재(손진길 작성)

요한계시록 제21과(11:1-14)(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10. 30. 12:03

요한계시록 제21(11:1-14)(손진길 작성)

|OBS22-21|

 

Q1. 힘센 천사가(10:1) 사도 요한에게 갈대로 만든 자(11:1, a reed like a measuring rod, NIV)를 주면서 무엇을 지시하고 있는가?

 

l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11:1-2) 말하고 있는 것임.

l  에스겔서를 참조해 보면, 새로운 하나님의 성전은 지성소, 성소(41:1), 번제단을 가진 안 뜰(20:28-31), 그리고 바깥 뜰(40:17-19)로 나누어지고 있는데 이 성전의 구조를 측정하고 그 모습을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여주라는 뜻은 그들 자신의 죄악을 부끄러워하고 그 모든 법도와 모든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고자 만들기 위함(43:10-11)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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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의 성전에서 부끄러워해야만 하는 죄악에 대하여 사도 요한보다 700여년 전에 이사야 선지자는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l  하나님이 예루살렘 성을 적군 앗수르의 침략으로부터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제사장 나라인 유다는 이방 도시 소돔, 고모라와 마찬가지였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음(1:9).

l  성전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행할 수 있다는 것이 믿는 자의 특권인데(1:10) 이 점을 망각하고서 무수한 제물로 형식적인 제사만 번지르르하게 드리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임(1:11). 이와 같은 자들은 성전 마당만 밟을 뿐이며(1:12)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은 선민, 이방인 구별 없이 모두가 소돔과 고모라의 관원과 같다는 것임((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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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사도 요한이 그의 계시록을 기록하고 있는 AD 95년경은 AD 70년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고도 25년 세월이 지난 시점임. 이스라엘의 유대인들은 모두 지중해 연안에 흩어져서 이방인과 함께 생활하고 있었던 말 그대로 디아스포라 시대였음. 이제 선민, 이방인 구별이 아니라 마음속에 성전을 가진 자와(고전6:19-20, 고후6:16, 13:23, 4:23-24, 17:21) 성전 뜰만 밟고 가는 자로 나누어지고 있는 것임. 이와 같은 때에 성전 바깥 뜰에서 하나님은 어떠한 이방인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고자 그리스도의 재림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시도하고 계시는 것인가?

 

l  두 종류의 증인 곧 두 감람 나무와 두 촛대를 성전 바깥 뜰을 짓밟고 있는 이방인들에게 보내어서 1260일 동안 하나님의 권능과 예언을 행하게 하고(11:2-6) 또한 주님의 복음을 증거하게 할 것임(11:7).

l  여기서 힘센 천사의 말이(11:1-2) 갑자기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1:3)라고 주님의 말씀으로 바뀌어지고 있는 것은 공생애 기간 42개월동안(3년 반이며 이는 1260일에 해당됨)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아버지 하나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8:16, 26, 28-29) 힘센 천사 뒤에서 주님이 말씀하셨다는 사실을(10:4, 8, 11:3) 재인식하게 해주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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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주님의 복음을 증거하는 선지자와 성도들을(11:18) 두 감람 나무와 두 촛대로(1:20, 11:4) 묘사하고 있는데 그들은 구체적으로 누구인가?

 

l  두 감람 나무로 묘사되고 있는 선지자 두 사람은 일찌기 사도 요한이 변화 산상에서 보았던 주님 옆의 두 선지자 모세와 엘리야 일 것임(9:2-4).

l  모세에 대해서는 예수님이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5:46)고 모세가 주님의 증거자임을 직접 언급하신 바 있음. 그리고 11:6에서 애굽의 재앙이 되풀이되고 있음을 통하여 모세가 감람 나무임을 알 수 있음.

l  엘리야에 대해서는 ①하나님의 불이 번제단에 떨어지자 바알 선지자 450명을 죽여 버린 일(11:5, 왕상18:22, 40). ②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한 일(11:6, 왕상17:1-7) 등의 기사가 일치하고 있는 것임.

l  일곱 교회 가운데 어떤 두 교회인지 분명하지는 아니하지만 복음 증거를 마친 후 악한 세력에게 순교를 당하는 고난의 장면으로 미루어 보아(11:7) 서머나 교회와(2:10) 빌라델비아 교회의(3:10-11) 성도들일 가능성이 큰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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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모세와 엘리야와 같은 두 선지자, 그리고 서머나와 빌라델비아 교회와 같은 성도들을 일곱째 나팔 직전에(11:15) 이방인들에게 보내어 마지막 복음 증거와 구원 사역을 행하게 하는데 ①그 기간이 왜 1260일이며(11:3) ②그 결과 왜 시체가 골고다 언덕과 같은 소돔과 애굽에 방치되고(11:8) ③또 삼일 반 후에 부활, 승천이 지진과 함께 발생하는(11:11-13) 이유는 무엇인가?

 

l  한 마디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따르는 선지자와 성도들이 마지막 때까지 그 분의 구원 사역을 끊임 없이 반복적으로 실천하고 있음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는 것임.

l  따라서 ①나사렛 예수가 3년 반 동안(42개월, 1260) 공생애를 사신 것처럼 그들이 말씀 사역을 할 것이며(11:2-3)  ②예루살렘 골고다 언덕에서 주님이 십자가를 지신 것처럼 그들은 악한 땅 소돔과 애굽에서 순교를 당할 것임(11:8) ③그 때문에 훗날 앗수르와 애굽을 잇는 이스라엘 땅이 다 함께 구원의 대로가 될 수 있을 것임(19:18-25). 3일 만에 부활하시고 40일 후에 승천하신 주님의 경우 보다 그들의 부활과 승천은 3일 반 만에 모두가 마무리될 것이며(11:11-12) 때 성읍 1/3이 무너지고 칠천 명의 주민이 죽게 되는 큰 지진이 발생할 것임. 그 부활과 승천의 기간은 단축되지만 지진의 규모는 더 큰 것임(11:13, 27:51-53).

l  이로써 세상의 남은 자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둘째 화가 전부 지나가는 것임(11: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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