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강해(작성자; 손진길 목사)

이사야 강해 제204강(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1. 8. 25. 04:03

이사야 강해 제204(44:12-17)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작성일; 주후 20151231()

 

이사야가 우상을 만드는 사람의 약점과 그 소재의 약점을 가지고 우상문화의 허망함을 지적하다(44:12-17).

 

우상문화의 허망함을 지적하고 있는 이사야의 설명이 다음과 같이 명쾌합니다;

(1)  이사야는 우상을 만드는 사람이 지니고 있는 치명적인 약점을 생각해보라고 말합니다(44:12, 17).

(2)  그리고 우상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이 되고 있는 나무들이 본래 어떤 용도로 사용이 되고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보라고 말합니다(44:15-16).

(3)  그러면 그러한 사람이 그러한 소재로 만든 우상이 능력이 없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논증하고 있는 것입니다(44:12-15).

과연 그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 이제부터 각 구절을 검토하면서 묵상을 통하여 그 깊은 내용을 다음과 같이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a) 철공(鐵工, steel worker)은 철로 연장을 만들고, (b) 숯불로 일하며, 망치를 가지고 그것을 만들며, 그의 힘센 팔로 그 일을 하나, (c) 배가 고프면 기운이 없고, 을 마시지 아니하면 피로하니라”(44:12); 이사야가 옛날 대장간이나 철물공장에서 철공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장간의 풍경을 자세히 묘사하면서 대장장이의 약점에 대하여 말합니다. 그 의도가 무엇일까요?

(1)  철공(鐵工, steel worker)은 철로 연장을 만들고”(44:12a); 대장간에서 일하는 철공은 주로 철로써 연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창세기 제2장을 보면, 하나님은 사람을 만드시고 그 본업을 땅의 경작으로 명하시고 있습니다(2:15). 그러므로 대장간에서는 병장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녹여서 농기구로 만드는 것이 옳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2:4, 26:52).

(2)  숯불로 일하며, 망치를 가지고 그것을 만들며, 그의 힘센 팔로 그 일을 하나”(44:12b); 옛날 대장간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풍경이 상세하게 묘사가 되고 있습니다. 철을 녹여서 연장을 만들자면 먼저 고온의 화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숯불을 사용하고 입구에 바람을 불어 넣습니다. 화로에서 달구어진 쇠를 끄집어내어서는 대장장이가 그 힘센 팔로 망치질을 합니다. 쇠를 집게로 집어서 모루 위에 올려놓고서 망치질을 하면서 모양을 잡아나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연장을 만드는 작업방법입니다.

(3)  배가 고프면 기운이 없고, 을 마시지 아니하면 피로하니라”(44:12c); 대장장이가 망치질을 하면서 주로 연장을 만들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우상을 제조합니다. 그런데 우상을 만들고 있는 철공에게는 심각한 약점이 있습니다;

1)    사람이기 때문에 제때 식사를 하지 않으면 기운이 없어서 우상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물도 마셔야만 합니다. 그와 같은 약점을 근본적으로 지니고 있는 인간이 만든 것이 우상입니다.

2)    만들어진 존재는 그것을 만든 자의 능력을 뛰어넘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상이 얼마나 배가 고프고 목이 마르겠습니까? 그리고 우상을 섬기면서 소원을 빌고 있는 자들은 또 얼마나 목이 타고 배가 고프겠습니까? 이에 따라 사람들이 영원히 배가 고프지 아니하며 목이 마르지 아니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생명의 양식과 생명수를(6:53-58) 구하고 있습니다(4:13-15). 그런데 사람들이 그것을 우상으로부터 구하고 있으니 그것은 애초부터 잘못된 바램인 것입니다.

3)    그러므로 이사야는 우상을 만드는 자나 그것을 섬기는 자는 다 허망하고 무익한 일을 행하고 있는 것이다”(44:9-11) 라고 이미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둘째로, “(a) 목공(木工, wood worker)을 늘여 재고, 으로 긋고, 대패로 밀고, 곡선자로 그어, (b)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사람의 모양을 만들어, 에 두게 하며”(44:13); 이사야는 목공이 평소 일을 하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우상을 만드는 과정을 또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목공(木工, wood worker)을 늘여 재고, 으로 긋고, 대패로 밀고, 곡선자로 그어”(44:13a); 목수가 일을 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나무에 대패질을 하여 깔끔하고 편편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치수를 잽니다. 그 다음에는 연필이나 붓으로 그림을 그립니다. 정확을 기하기 위해서는 때로 곡선자를 사용합니다. 그 다음에는 밑그림 그대로 잘라내기 위하여 끌과 망치를 사용합니다. 훗날에는 톱을 사용하게 됩니다.

(2)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사람의 모양을 만들어, 에 두게 하며”(44:13b); 이사야는 고대시대 목공예 가운데 우상을 만드는 경우가 많음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미의 여신 아세라 목상이 대표적입니다. 지역에 따라 아스다롯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 유럽으로 건너가서는 훗날 비너스가 됩니다.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을 조각하여 가나안에서는 주신인 바알의 배우자로 삼은 것입니다. 부자들은 그 목상을 집에 모셔두고서 자신의 집안의 신으로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

셋째로, “(a) 자기를 위하여 백향목(Lebanese cedar나무)을 베며, 디르사 나무(삼나무, ‘표준새번역’, 동양계cedar나무)상수리 나무(oak tree, 도토리나무)를 취하며, (b) 숲의 나무들 가운데에서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정하며, (c) 나무심고 비를 맞고 자라게도 하느니라”(44:14); 선지자 이사야는 아세라 목상 등 우상을 만드는 소재가 무엇인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자기를 위하여 백향목(Lebanese cedar나무)을 베며, 디르사 나무(삼나무, ‘표준새번역’, 동양계cedar나무)상수리 나무(oak tree, 도토리나무)를 취하며”(44:14a); 아세라 목상과 같은 우상을 만드는 나무는 재질이 좋은 것입니다. 첫째가는 소재가 레바논의 백향목입니다. 그 다음에는 그것과 비슷한 삼나무인데 디르사나무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흔하지만 단단한 나무인 상수리 나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숲의 나무들 가운데에서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정하며”(44:14b); 그러한 나무 가운데에서도 가장 좋은 재질의 나무를 구해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평소 우상을 만드는 목공이 숲을 찾아 다니면서 좋은 나무를 선택해둡니다.

(3)  나무심고 비를 맞고 자라게도 하느니라”(44:14c); 아세라 목상과 같은 경우에는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평가가 되고 또한 작은 것이라도 부자들이 서로 소장을 하고자 합니다. 그만큼 수요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예 좋은 재질의 나무를 심어서 산림자원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키우기도 합니다.

넷째로, “(a) 나무는 사람이 땔감을 삼는 것이거늘, (b)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덥게도 하고 을 피워 을 굽기도 하고, (c)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리기도 하는구나”(44:15); 이사야는 나무의 용도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나무는 사람이 땔감을 삼는 것이거늘”(44:15a); 본래 나무는 땔감으로 사용이 된 것입니다. 추위에 떨고 있던 고대 인류가 나무로 불을 피워서 추위를 견딥니다. 그리고 모닥불을 피워서 맹수로부터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한 것입니다.

(2)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덥게도 하고 을 피워 을 굽기도 하고”(44:15b); 유목민들이 정착식 농업을 경영하게 되면서 실내에서 많이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는 모닥불이 아니라 거주하는 방에 군불을 때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부엌과 화덕에서는 떡을 구워냅니다.

(3)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리기도 하는구나”(44:15c); 그렇게 사용하던 나무가 신전을 짓거나 신상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기 시작합니다. 더구나 사람이 목공예로 만들어낸 그 우상에게 절을 하고 소원을 빌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것은 문명이 발달하고 있지만 사람은 영적으로 퇴보하고 있다는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창조주를 섬기는 차원 높은 하나님신앙에서부터 타락을 하고 있습니다. 점점 세상적인 지혜와 지식을 선호하면서 아예 현세구복적이고 편리한 우상을 만들어서 섬기고 있는 것입니다. 요컨대, 도구주의적인 실용주의가 영적인 차원에까지 스며들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다섯째로, “(a) 그 중의 절반은 불에 사르고, (b) 그 절반으로는 고기를 구워먹고 배 불리며, 을 덥게 하여 이르기를, (c) 아하 따뜻하다, 내가 을 보았구나 하면서”(44:16); 이사야는 땔감으로 사용하는 나무를 더욱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는 경우를 먼저 설명하고 있습니다;

(1)  그 중의 절반은 불에 사르고”(44:16a); 여전히 땔감의 수요가 큽니다. 그래서 절반의 나무가 땔감으로 사용이 되고 있다고 이사야가 말하고 있습니다.

(2)  그 절반으로는 고기를 구워먹고 배 불리며, 을 덥게 하여 이르기를”(44:16b); 절반의 절반 곧 전체 나무의 25% 정도가 취사용과 목욕탕 물을 데우는 데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고기를 구워먹는다는 내용을 이사야가 말하고 있는 것은 그들의 본래 산업이 목축업이었음을 반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아하 따뜻하다, 내가 을 보았구나 하면서”(44:16c); 그렇게 나무는 유용한 것입니다. 따뜻한 열과 밝은 빛을 내어주고 있는 고마운 소재가 나무입니다.

여섯째로, “(a) 그 나머지신상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b)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 도다”(44:17); 이사야는 아까운 목재를 실로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1)  그 나머지신상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44:17a); 좋은 목재의 4분의 1 정도는 신상이나 우상을 만드는 데 소용이 되고 있다고 이사야가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엄청난 수요입니다. 아름다운 여신을 나무로 조각한 것은 신앙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고대사회에서는 귀하고 아름다운 예술품입니다. 서로 소장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목공들은 최고의 목각우상을 만들기 위해서 서로 경쟁을 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2)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 도다”(44:17b); 그러나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을 나무로 조각하여 그것을 예배와 경배의 대상으로 삼는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이 창조한 좋은 목재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십계명을 심각하게 위반하고 있습니다(20:4-5). 하나님 백성에서 끊어져나갈 것입니다. 창조주의 말씀과 영적인 진리가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정신머리가 없는 선민들조차 이방신상과 우상을 모셔놓고 구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왕상11:1-9). 그것은 한 마디로, ‘연목구어’(緣木求魚, 나무를 보고 물고기를 달라고 하는 것, 그만큼 어처구니가 없이 번지수가 다름을 말함)의 잘못을 범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상에게 구원을 호소하는 것은 허망하고 아무런 유익이 없는 종교행위입니다(44:9).

결론적으로, 창조행위는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의 소관입니다(1:1). 이 세상에서 그 어떤 피조물이라고 하더라도 그 창조의 행위를 대신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영원한 구원을 얻는다고 하는 것은 새로운 창조에 속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한한 생명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이 무한한 생명을 누릴 수 있는 존재로 그 운명이 바꾸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사람의 몸에 하나님의 영이 임재를 하시고 부활의 몸을 입게 되는 새로운 창조행위가 있어야만 합니다(5:21, 24, 2:32-33). 그러므로 영생을 줄 수 있는 구원행위 역시 창조주이신 여호와 하나님의 소관일 수밖에 없습니다(44:6).

그렇게 자명한 진리를 소위 선민이라고 불리고 있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외면하고 있습니다. 창조주의 주권을 무시하고 자신들이 만든 인위적인 교리와 종교행위가 영원한 구원을 베풀 수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습니다(15:3). 더구나 현세구복적인 이방 신과 우상을 도입하여 편리하게 종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왕하21:2-11). 세상적인 복을 누리고 소원성취를 하는데 있어서는 세상적인 신과 우상이 더욱 효과가 있다고 그 유용성을 주장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에 대하여 이사야는 두 가지 사실을 본문에서 지적하면서 우상신앙의 무가치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1)  우상을 만들고 있는 자가 전능하신 하나님이 아니라 피조물에 불과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라(44:12). 먹고 마시지 아니하면 기진맥진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이 만든 신상과 우상이 무슨 효험과 능력이 있겠는가?

(2)  아무리 좋은 목재를 사용하여 걸작품 중의 걸작품을 만들어 아세라 여신을 조각한다고 하자. 그러나 여전히 땔감이나 취사용 나무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에 불과하지 않겠는가? 태우고 나면 재가 되고 사라지는 그것이 무슨 능력이 있어서 사람을 구원할 수 있겠는가?(44:15-17)

  그러므로 한 마디로 요약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약은 약사에게, 치료는 의사에게, 영생의 구원은 창조주 하나님에게”, 그것이 정답입니다. 사람이 만든 우상이나, 그 우상을 섬기면서 귀신의 소리를 듣고서 예언을 하고 있는 거짓 선지자를 물리치라고 하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입니다(20:6, 6:14-15, 왕상18:40, 16:16-18, 20:10). 아무쪼록 피조물이나 사람이 만든 우상을 창조주 또는 구원주로 잘못 섬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그 은혜가 한국교회에 충만하기를 기도합니다. 살롬!

 

 

삼나무(동양계 cedar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