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 7과(9:1-20)(손진길 작성)
|OBS 8-7|
Q1. 시편 기자가 주의 이름을 찬송하며(9:2) 주의 모든 기사를 세상에 전하는(9:1) 주 이유는 무엇인가?
l 주께서 ① 의로운 심판관이 되시고 ② 동시에 나를 의롭다고 변호하셨으며(9:4, Paraclete, 위로자, 중보자, 대언자, 변호인의 뜻을 지니는 보혜사임, 요 14:16) ③ 나를 대적하여 송사하던 내 원수들을 물리치시고 패소케 하셨기 때문임(9:3)
l ① 공의로 심판하시는 성부 하나님(롬 2:16) ② 나를 의롭다고 변호하시는 성자 하나님(롬 6:6,7, 히 4:14-16) ③ 의인의 삶을 끝까지 살 수 있도록 보호하시고 전신갑주를 입혀주시는 성령 하나님(요 14:17, 16:13-15, 행 1:8, 엡 6:17-19) 덕분에 성도들이 승리를 얻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며 복음을 천하 만민에게 전하는 신약 말씀의 이치와 같은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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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이와 같은 하나님의 역사가(의인 만들기와 원수인 사탄을 내어 쫓는 일) 제사장 나라의 지경을 넘어 어디까지 이른다고 시편 기자는 노래하고 있는가?
l 열방에 이르기까지 악인을 멸하시고(9:5)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를 버리지 아니하신다(9:10)라고 노래하고 있슴
l 선민 이스라엘 백성이 생각하는 하나님의 지경은 율법국가 이스라엘을 구하기 위하여 이웃나라 열방을(중동 국가들) 징벌하시는 하나님을 상정하고 있는지 몰라도 시편 기자는 자기도 모르게 받은 영감과 예언에 의지하여 여호와가 ① 세계를 심판하시며(9:8) ② 압제당하는 세상 만민의 피난처요 산성이 되실 것임을(9:8,9) 노래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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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시온에 거하신 여호와가(9:11) 온 세상을 뒤덮는 유일하신 하나님이심을 시편 기자가 노래하고 있는데 세계 모든 백성에게 당당하게 선포할 수 있는 유일하고도 독특한 하나님의 정책(policy)은 무엇인가?
l 피 흘림을 기억하시고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결코 잊지 아니하시며 이를 심판하시고 바로 잡으시는 하나님을 소개하고 있슴(9:12)
l 억울하게 피 흘림당한 자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켜 세우시며(9:13) 백성을 착취하던 나라들을 자멸케 하시고(9:15) 악인을 심판하여 음부로 돌아가게 하신 이는(9:16,17) 하나님 밖에 없으시다는 사실을 시편 기자가 상세하게 언급하면서 이와 같은 주의 구원역사를 시온에서부터 온 세상에서 이르기까지 다 전할 것임을 맹세하고 있는 것임(9:14)
l 이것은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 무엇이 다른 가를 잘 보여주고 있는 대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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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하나님을 잊어버린 인생들과 나라들의 결말은 어떠한가?
l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인간의 뜻대로만 사는 인생살이가 승리를 얻지 못하며 그러한 나라들은 심판을 받게 되는데(9:19) 그 이유는 이 세상에서 얻은 성공과 영광이 풀의 꽃과 같아서 이 땅에 사는 날동안 피었다가 곧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임(9:20)
l 영원한 승리와 영광은 하나님의 심판대를 통해서야 얻을 수 있는 상급이요 면류관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슴(창 15:1, 벧전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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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그렇다면 하나님을 기억하는 인생살이와 나라 경영은 어떠해야만 하는가?
l 하나님을 기억하는 인생살이는 ① 영원한 승리와 이 세상에서의 성공이 어떻게 다른가 하는 점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하며 ② 이 세상에서의 영광추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일 곧 진리추구, 말씀공부와 실천, 의인 만들기와 사도로 세우기 등을 평생 행하는 것임
l 나라 경영 역시 ① 땅의 복, 땅에서 얻은 소산을 백성들에게 고루 분배하며 ② 모든 사람이 함께 세상을 경영하며 다스릴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고 ③ 하늘의 복 곧 생명을 살리고 많은 사람을 의롭고 이롭게 할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과 영감을 백성들이 얻어서 누릴 수 있도록 뒷받침해 나가야 하는 것임
l 요컨대 의인이 살 만한 터전과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의 과제라고 할 수 있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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