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 5과(6:1-7:17)(손진길 작성)
|OBS 8-5|
Q1. 육체를 입고 인생을 사는 우리가 다윗 왕과 같이 하나님의 견책과 징계 대신에(6:1) 긍휼과 고침을 호소하며(6:2) 여호와와 함께 동행하는 구원의 삶을 간구할 수 있는(6:4) 신학적 근거는 어디에서 발견할 수 있는가?
l 인간론과 구원론의 핵심을 잘 요약하고 있는 로마서 제 7장 내용을 참고하면 다음과 같슴. 첫째로, 율법이라는 거울에 비추어 보면(롬 7:16) 내 속 곧 내 육신에는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며(롬 5:18) 그 대신에 죄의 법이 지배하며(롬 7:23) 악을 행하고 있슴(롬 7:19)
l 둘째로, 내 속사람 곧 내 마음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며(롬 7:22) 이를 행하기를 원하고 있으나(롬 7:19) 나에게는 선을 행하는 능력이 없슴(롬 7:18)
l 셋째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는데(롬 7:25) 그 이유는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으로(구원론) 말미암아 ① 나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고(기독론, 고전 6:15) ② 성령의 전이 되어(성령론, 고전 6:19) ③ 이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할 뿐만 아니라(롬 7:22) 죄의 법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능력이 주어져 있기 때문임(고전 6:20, 엡 6:10-17, 롬 6:11-14)
l 다만 이 능력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① 말씀공부(엡 6:17) ② 기도와 간구(엡 6:18,19) ③ 고난을 감내하는 의인의 삶이(엡 6:20) 요청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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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밤마다 눈물로(6:6) 여호와의 긍휼을 구하며(6:2) 구원하심을 호소하는(6:4) 이유는 무엇인가?
l 사망 중에는 주를 기억함이 없으며 음부에서는 주께 감사할 수 없기 때문임(6:5)
l 그러므로 살아 생전에 이 땅에서 ① 인생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지를 묵상하고 ② 인생이란 구원받기 위한 유일하면서도 마지막 기회가 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서 ③ 구원의 확신을 얻을 때까지 밤마다 눈물로서 하나님께 매어 달리는 것이 인생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되는 것임(롬 8: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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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인생을 묵상하고 구원을 기도한 결과 인생 가운데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l 내 속에 거하면서 나의 인생을 사망의 길로 이끌고 있는 행악자를 내쫓아 주시도록(6:8) 여호와께 간절하게 기도한 결과(6:6,7) 여호와께서 내 기도를 받으시고(6:9) 내 모든 원수를 홀연히 물러가게 역사하여 주신 것임(6:10)
l ① 내 속의 원수를 도말하신 십자가 산상의 그리스도(엡 2:16) ② 내 인생의 원수로 부터 나를 지키시는 성령 하나님(고전 3:16,17, 롬 8:26,27) ③ 의의 병기로 나를 사용하시어 만민 구원의 뜻을 성취해 나가시는 하나님(롬 6:13)은 다윗 왕이(시편기자) 경험하고 고백하는 단순한 구원의 모형이 발전하여 더욱 전문화되고 폭이 넓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슴(엡 3: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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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시편 제 7편은 약육강식의 사회, 특히 사자같은 강대국이 약소국을 집어삼키는 국제 사회속에서(7:2) 어떻게 하면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가를 노래하고 있는데 구함을 얻을 수 있는 조건은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가?
l 첫째 조건은 약육강식의 세상풍조에 물들지 않아야만 하는 것임(7:3-5). 공의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서(7:7) 원수를 징벌해 달라고 요청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의롭고 성실해야만 하는 것임(7:8,9)
l 두번째 조건은 마음이 정직하며(7:10) 사람의 심장까지 감찰하시는 하나님 앞에(7:9) 철저한 회개로 나아가(7:12) 구원을 요청하여야 하는 것임(7:10 후반). 거짓 회개, 정직하지 아니한 구원요청은 효력이 없을 뿐 아니라 결국 심판을 초래하는 것임(7: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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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회개치 아니하며 약육강식의 논리로 일관하는 개인이나 국가는 어떠한 심판을 당하게 되는가?
l 칼과 활로 세상을 지배하던 자는 하나님이 예비하시는 칼과 활로 멸망당함(7:12,13, 마 26:52)
l 보응하시는 하나님의 심판 방법은 정확하게 되갚아 주시는 것인데 이 점을 시편기자는 ① 재앙과 거짓을 일삼는 악인은(7:14) ② 거짓 함정에 자신이 빠지고(7:15) ③ 전쟁 재앙으로 망하며(7:12,13) ④ 휘두른 폭력과 잔해도 자신의 정수리에 되돌아 오는 것으로 노래하고 있음(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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