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 2과(2:1-12)(손진길 작성)
|OBS 8-2|
Q1. 세상의 군왕과 관원들이 여호와와 그 기름 받은 자를 대적하여(2:2) 분노하는(2:1) 이유는 무엇인가?
l 하나님과 성령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움직이는 신정국가를 원하고 있는데 비해서 세상의 여러 왕들과 관료들은 자신의 뜻으로 국가를 경영하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임(삼상 8:7)
l 세상권력을 좌지우지하는 왕들은 권세의 영원한 소유자이며(요 10:18) 인간의 생명과 인생의 창조주인(사 43:1-7) 하나님을 무시하고서 마치 자신이 절대자인 것처럼 모든 일을 결정하고 생사여탈권을 행사하고 싶어하는 것이 인지상정임
l 이와 같은 유혹과 함정에 빠진 자는 평범한 세상 왕들 뿐 아니라 기름부음을 받은 바 있는 왕들도(사울 왕, 삼상 13:12-14, 다윗 왕, 삼하 11:2-4) 예외가 아니었슴
l 권력의 사용, 재화의 사용 뿐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권과 저주권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뜻대로 행사하고자 하는 자는(2:3) 하나님의 대적자가 되며(2:2) 허사를 경영하는 자가 되는 것임(2:1, 마 7: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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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시편 제 1편을 원용하여 볼 때, 세상의 군왕과 관원들은 어떠한 자들인가?
l 그들은 ① 악인의 꾀를 쫓으며 ② 죄인의 길에 서서 ③ 하나님 보시기에 오만방자하게 행동하는 자임(1:1)
l 악인의 죄를 쫓았기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으며 죄인의 길을 선택하였기에 그 인생의 성취가 하나님의 인정함을 받지 못하고 열방과 후대를 이롭게 하는 큰 복을 베풀 수 없는 나라와 민족이 되고 마는 것임(1:5,6)
l 여기서 죄인이란 ① 아예 하나님을 모르거나(롬 3:10,11) ② 알았다고 하더라도 그 말씀을 묵상하여 실생활에 적용하지 아니하는 자이며(1:2) 악인이란 ① 하나님의 뜻보다 자신의 뜻과 이익을 앞세우며(삼상 2:29-34) ② 하나님을 멸시하며 자기가 이용할 수 있는 우상의 하나로 취급하는 자를 말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슴(왕하 2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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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하나님과 상관없이 세상을 경영하며 복지국가를 이룩할려는 왕들과 관료들의 생각과 행동을 하나님이 웃으시고 또 비웃으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l 세상 만물의 창조주가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의 감동과 영감을 받지 아니하면 세상만물을 선하게 관리 할 수도 없고 두루 인간을 이롭게 할 수 있는 창조행위를 할 수가 없기 때문임(창 1:26,28, 2:15,19, 시 111:10, 출 35:31-36:1)
l 창조행위없이 세상을 경영하고 복지국가를 이룩해도 이는 제한되어 있는 재화를 나누고 옮기는 이른 바 제로 섬 게임(Zero Sum Game)에 불과 한 것임. 따라서 플러스 섬(Plus Sum)을 관장하는 복의 소유자 하나님(God’s blessing, 창 1:28, 신 28:1-14) 입장에서 보면, 수혜자만 달라지는 인간의 권력게임은 웃음거리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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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2:4”(하늘에 계신 자가 웃으심이여 주께서 저희를 비웃으시리로다) 말씀에 내포된 또 하나의 사실은 무엇인가?
l 여호와 하나님과 하나님 우편에 계신 주(110:5)를 동시에 상정하고 있는 것임(2:4)
l 주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쫓는 영원한 제사장으로(110:4) 예언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역활을 히브리서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전(히 7:14-28) 1,000년전에 선지자의 영혼의 묵상 가운데 이 사실이 이미 계시되고 있는 것임(마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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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하나님의 시인인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아들(2:7,12) 그리스도를 어떻게 노래하고 있는가?
l 하나님이 직접 통치하시는 신정국가를 세우기 위하여 거룩한 산 시온에 오실 것임(새로운 예루살렘, 2:16, 사 59:20, 66:20-23, 계 21:2-8)
l 열방을 유업으로 받으며 땅끝까지 소유하실 것임(2:6, 요 17:2, 만인을 다스리는 권세, 영생을 나누어 주는 권세)
l 열방을 심판하실 것임(2:9)
l 그러므로 군왕들과 관료들은 그리스도의 모범을 쫓아 세상을 경영해 나가야 할 것임(2:10)
l 그리스도에게 입 맞추는 자 구원을 얻으며 여호와를 경외하고 의지하는 자는 복을 얻을 것임(2: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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