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63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4. 5. 11:39

이사야 제63(52:1-15)(손진길 작성)

|OBS5-63|

 

Q1. 이사야 제52장은 출애굽의 의미 출 바벨론의 의미 뿐아니라 출 열방의 의미까지 한꺼번에 설명하고 있어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전개과정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는데 먼저 출 애굽 역사의 의미는 무엇인가?

 

l  너희가 값없이 팔렸으니 돈없이 속량되리라. 내 백성이 이왕에 애굽에 내려가서 거기 우거하였었고.(52:3,4)라는 말씀은 야곱 12족속이 이주민으로 애굽에 갔으나 값없이 노예신세가 된 속사정을 잘 드러내고 있음

l  이스라엘이 민족을 이룬 때(장정만 60만명, 12:37,40) 출 애굽의 역사가 일어 났으며 40년 동안 광야 생활을 한 후 가나안 정벌이 있게된 것임

l  따라서 출 애굽 역사의 의미는 노예된 자의 해방 민족주의 율법국가 성립의 의미인데 이는 400년 후 제사장 나라 다윗 왕국의 발전으로 그 의미가 연결되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임(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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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그렇다면 출 바벨론 역사의 의미는 무엇인가?

 

l  앗수르인은 공연히 그들을 압박하였도다. 내 백성이 까닭없이 잡혀갔으니 내가 여기서 어떻게 할꼬.(52:4,5), 시온이여 깰지어다. 네 힘을 입을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52:1), 예루살렘이여 일어나 보좌에 앉을지어다. 사로잡힌 딸 시온이여 네 목의 줄을 스스로 풀지어다(52:2) 등의 말씀은 다음과 같은 출 바벨론의 의미를 시사하고 있음

l  첫 째로 포로된 자의 해방, 둘 째로 남은 자들이 가나안 땅 시온 산으로 되돌아 가는 시오니즘(Zionism), 셋 째로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는 믿음의 회복 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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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5210절 이하에서 엿볼 수 있는 만민구원, 출 열방의 의미는 무엇인가?

 

l  여호와께서 열방의 목전에서 그 거룩한 팔을 나타내셨으므로 모든 땅끝까지도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보았도다(52:10)는 말씀은 만민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 선포인데 그 주요 내용 세가지가 11절과 15절 사이에서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음

l  첫 째는 열방을 떠나는 자는 스스로 정결케 하는 자라는 것임(52:11, individual salvation), 둘 째는 인도자도 하나님, 보호자도 하나님이신데 하나님은 하나하나 순서대로 차분하게 이끌어 내시는 분이시라는 내용의 말씀임(52:12, 개인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은혜와 능력을 말하고 있는데 칼빈의 용어 irresistible grace가 이에 해당됨), 셋 째는 지극히 존귀하게 될 여호와의 종이(메시야와 그 제자들) 이 땅에서는 볼 품 없고 인생살이에 찌들린 모습일 것이나(52:13,14) 그 가르침과 깨달은 바 능력의 삶은 기이한 것이요 열방을 놀라게 할 하나님의 지혜가 될 것임(5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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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상을 정리하면 출 애굽, 출 바벨론, 출 열방의 차이는 무엇인가?

 

l  먼저 출 애굽의 핵심은 민족주의(nationalism) 구원이며 제사장 나라 왕국 건설이 목표임 그 중심에는 율법주의 선민사상이 자리잡고 있음

l  이에 비해 출 바벨론의 핵심은 망국의 유민들, 포로된 자들의 해방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고 고토를 회복하는 시오니즘(Zionism) 하나님의 공의를 다시 선포하는 것 등임

l  마지막으로 출 열방의 핵심은 개인별 구원(individual salvation) 진리를 떠난 열방을 탈출하여 메시야의 푯대를 향하여(49:22) 달려가는 의인의 삶 그리스도와 성령의 인도하심(48:16) 등임

l  요컨대 NationalismZionism Individualism의 역사적 전개과정이 나타나고 있는 것임(시오니즘은 남은 자, 디아스포라들의 사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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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그렇다면 이스라엘 백성중 이방 땅에서 끝까지 하나님을 경외한 남은 자를 구원하는 시오니즘과 이방인 가운데 회개하는 자 모두를 구원하는 소위 그리스도의 만민구원사상이 (서로 다른 두 개의 물줄기가) 하나로 합쳐서 큰 강을 이루는 모습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보여 주고 있는 대목은 어디인가?

 

l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이상은 남은 자에 대한 해방의 의미가 엿보임)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이상은 그리스도의 만민구원의 복음성격이 강함)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시온산을 향하는 선민과 이방인들의 묘사는 사19:23-25, 66:22,23) 산을 넘는 자의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52:7, 66:18-21)

l  이 말씀은 롬10:15(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에 인용되고 있는데 차이점은 바울이 이방선교에 주력하고 있는데 비해서 이사야는 선민들 중 남은 자(유다 족속) 구원이 앞서며 덤으로 이방구원이 뒤따르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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