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13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3. 4. 23:04

이사야 제 13(11:11-12:6)(손진길 작성)

  |OBS5-13|

 

 Q1. 열방을 향하여 세운 기호(11:12, a banner for the nations. NIV)만민의 기호(11:10, a banner for the people, NIV)와 어떻게 차이가 나고 있는가?

 

l  첫째로, 만민의 기호는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세운 기호로서 만민을 위한 것이지만(11:10) 열방의 기호는 여호와께서 열방 특히 이스라엘 주변국가들에게 경고하시는 일종의 징조의 깃발임(11:12)

l  둘째로, 만민의 깃발이 서는 날에는 열방이 그리스도에게 돌아오며 모든 인류와 생물들이 공존공영 할 수 있으나(11:6-10) 열방의 깃발이 나부끼는 날에는 이스라엘의 유배된 자와 유다의 헤어진 자들이 고토로 돌아오며(11:11,12) 동시에 새로 태어난 다윗왕국은 지역 패권국으로 다시 우뚝 설 것임을(11:13,14) 예언하고 있음

l  셋째로, 그리스도의 깃발이 서면 하나님의 영광이 온 땅에 임하며(11:10)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해지지만(11:9) 다윗의 깃발이 다시 세워지면 출애굽 역사에 버금가는 출 앗수르 기적만이 재현될 뿐임(11:15,16)

l  이와 같은 3가지 차이점은 만민구원을 원하시는 그리스도의 사역과 다윗제국의 부흥을 꿈꾸는 유대주의의 차이점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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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2. 이와 같은 2가지 상징이 이사야서 11장에 사이좋게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

 

l  전통적인 사고에 따르면, 2가지 상징은 기독교 사상과 유대교 사상의 차이(복음주의와 유대주의의 차이, 또는 구약중심주의와 신약중심주의의 차이)를 가지고 이해하면 별 무리가 없을 것임

l  그렇지만, 서로 이웃하여 긴밀하게 함께 예언되어 있다는 점과 (예컨대, 11:10그 날에 11:11그 날에를 각각 다른 싯점이라고 강변하기가 어려울 만큼 상호연계되어 있음) 12장에서 ( 2가지 그 날에 12 1절과 4절에서 반복되면서) 전체적으로 여호와의 구원에 대한 감사가 크게 터져 나온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보면 이는 별도의 해석의 여지가 남아 있음

l  그것은 선민과 이방인 구별없이 개인개인을 구원하시고 그리스도에게로 모으시는 하나님의 방법과 제사장나라와 이방나라 사이의 다툼을 평정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이 구별되며 또한 역사적으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말씀으로 새겨볼 수도 있는 대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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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 경우 열방으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을 불러 모으시는 방법은 어떠한가?

 

l  환난후에 살아남은 백성들이 제1차 대상이 되고 있음(11:11)

l  이스라엘의 쫓긴 자 곧 앗수르에 의하여 포로되고 유배된 자들과(왕하17:6, 앗수르내 유배지는 할라, 고산 하볼강가, 메대지역등임) 유다의 이산가족들(대하32:9, 예루살렘 남서쪽 바닷가 45km지점인 라기스요새까지 산헤립왕이 침략하였으며 이때 유다백성들은 애굽과 지중해 섬지방으로 피난한 것으로 보임,11:11,애굽북부 바드로스, 남부 구스외에 바다섬들이 언급됨)이 구체적으로 명시되고 있음(11:11,12)

l  2차 부름의 대상은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해 짐으로써 열방의 믿는자가 모두 초청되는 것임(11:9,10)

l  그러므로  = 1 \* GB3 환난  = 2 \* GB3 디아스포라  = 3 \* GB3 이방선교  = 4 \* GB3 남은자  = 5 \* GB3 그리스도의 왕국 건설(11:10,12:4,5)의 순서가 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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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제사장나라, 신정국가를 다시 세우시는 하나님의 방법은 무엇인가?

 

l  다윗왕국을 재건하시는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음(11:13-15)

l  먼저 12지파(믿는 자들)사이에 다툼이 사라지고 강력한 내부통일을 이루어 주변 우상국가들을 정복하는 것임

l  다음은 세계패권국가들의 방어벽들을 (애굽홍해가 요새와 유브라데강변요새들,11:15) 허물어뜨려서 인적, 물적 교통의 대로를 형성하시는 방법임(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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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BC722년 이스라엘 왕국 멸망, BC714-701년 앗수르 침공 격퇴 시기에 쓰여진 이사야서에 이란지역인 엘람과 시날(11:11)이 등장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l  이사야서는 역시 시대를 뛰어넘는 예언서임을 가리키는 증거들임

l  BC586년 유다왕국을 멸망시킨 바벨론을 다시 무너뜨린 페르샤의 두 도시엘람과 시날지방에 거주하던 유대인들이 귀환한 것은 BC538년 이후임

l  따라서 약 200년 이후의 일을 예언하고 있는 이사야를 여기서 만날 수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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