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OBS교재(손진길 작성)

이사야 제7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2. 28. 19:45

이사야 제 7(6:1-13)(손진길 작성)

 |OBS5-07|

 

 Q1. 웃시야 왕이 죽던 해(6:1)에 이사야가 하나님의 보좌와 그 성전을 이상으로 보게 되는데 이 때는 언제쯤이며 성경기록상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역사기록은 어떤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가?

 

l  구약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역사는 다음 4부분으로 나누어질 수 있음  = 1 \* GB3 이스라엘의 민족형성기를 설명하는 모세오경  = 2 \* GB3 신정국가의 현실을 말하는 사사기  = 3 \* GB3 왕정국가의 성립을 설명하는 사무엘 상, = 4 \* GB3 통일 이스라엘 왕국이 분열되고 소수파인 유다왕국이 정통성을 이어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강변하고 있는 열왕기 상,하와 역대기 상,

l  이 가운데 이사야서의 배경이 되고 있는 열왕기서와 역대기서는 기록 주체와 관점이 약간 다름

l  첫째로, 열왕기서는 유다왕국 말기에 활약한 예레미아 선지자 또는 그의 제자들이 피난지 이집트 혹은 유배지 바빌론에서 왕조실록을   참고하여 편찬한 유다왕국 중심의 역사서임(BC 586년 유다왕국 멸망 후 25년이 지난 후 포로 된 여호야긴왕이 풀려난 때 BC561년부터 BC538 1차 포로 귀환이 성립되기까지 23년 사이가 집필시점으로 보임, 왕하 25:27-30, 에스라 1:3)

l  둘째로, 역대기서는 유다왕국의 회복을 꿈꾸는 에스라와 그의 추종자들이 신정국가의 2가지 뼈대인 율법과 선지자들의 예언을 가지고 이스라엘의 역사를 재조명하는 가운데 편찬된 연대기중심의 왕조사임

l  그러므로 그 편찬시점은 BC 538년 이후가 되며 유다왕국의 시원인 창세기부터 에스라, 느헤미야서를 거쳐 신약에 이르는 긴 안목의 소망과 회복의 신앙을 역사서 속에 담고 있다는 점에서 열왕기서와는 다소 차별성을 보이고 있음

l  다음으로, 웃시야왕이 죽던 해는 BC 758-760년 사이로 볼 수 있음, 그 이유는 히스기야왕(웃시야왕의 증손자) 즉위연도가 BC 728(왕하 18:1,2,9,10, BC 722년 북 이스라엘 왕국 멸망)이므로 그 전대인 아하스왕 16년간, 요담왕 16년간의 통치기간을 더하면 웃시야왕 승하 및 요담왕 즉위시절이 빠르면 BC 758(30년전임), 늦으면 BC 760(32년전)이 되는 것임. (왕하 15:32,33, 16:1,2,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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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2. 연대계산은 어디까지나 추정치일 뿐 절대적 정확성을 주장하기는 어려운데 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어떤 것들인가?

 

l  먼저, 이미 제 1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경적 기록연대와 역사학자들의 비교연구결과가 불일치하는 사례가 다수 존재하고 있음

l  이 밖에도,  = 1 \* GB3 계산의 기준이 되는 달력의 차이가 있으며(예컨대, 북 이스라엘 왕국은 1월에 시작되는 니산월이지만 남 유다왕국은 7월이 새해 시작인 디스리월)  = 2 \* GB3 왕의 계승자들의 섭정기간이 이중 계산 될 가능성도 있음(북 이스라엘 왕국의 마지막 왕인 호세아의 즉위연도가 이중 표기된 바 웃시야의 아들 요담 20년 또는 유다왕 아하스 12년임, 왕하 15:30, 17:1, 이 경우 요담왕은 통치기간이 이유없이 4년 연장되고 후임자 아하스는 12년 소급해야 제 몫을 찾게 될 정도로 유령 같은 통치기간 12년을 떠안고 있는데 이것을 역사학자들은 섭정기간 합산의 결과로 보고 있는 것임)

l  특히 웃시야왕처럼 그 이름이 2가지로 표기되는 경우는(대하 26:1,3, 왕하 15:1,2,13,14,17,27,30)  = 1 \* GB3 역사기록한 다수자들의 문건  = 2 \* GB3 이를 한 권으로 편찬하는 과정의 매끄럽지 못한 면모를 넉넉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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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3. 세상 왕의 거처와 비교할 때 여호와 성전의 모습은 어떠한가?

 

l  만군의 여호와가(6:3) 왕으로 표현된 것은(6:5) 높이 들린 보좌에 좌정한 모습이 같기(6:1) 때문임

l  그러나  = 1 \* GB3 성전에 가득 찬 옷자락(6:1)  = 2 \* GB3 경호, 예배, 비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천사들(스랍 또는 세라빔, 6:2, 4:8, 그룹, 99:1)  = 3 \* GB3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성전의 연기가 충만한 점(6:4)  = 4 \* GB3 하늘의 영광이 온 땅을 채우는 점(6:3)등이 세상 왕의 거처인 왕궁의 모습과 다른 특징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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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4. 하늘 보좌를 바라보고 두려워하는 인간의 첫마디와 이를 치료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은 어떠한가?

 

l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6:5) 이것이 첫 번째 반응임

l  인간의 악을 제하고 죄를 사하는 능력은 반드시 하늘보좌 옆 단에서 취한 숯불에서 나타나고 있음(6:6,7)

l  이 점은 인간의 죄악을 담당한 그리스도가 하나님 우편 보좌에 계시며 하늘지성소에서 대제사장 직분을 수행 중이라는 사실과( 1:20, 8:1,2, 9:11,12)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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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5. 이사야의 소명과 관련된 3대 특징은 무엇인가?

 

l  첫 번째 특징은 이사야가 외칠지라도 유다백성들이 회개하지 아니함(6:9)

l  둘째는 왕국멸망과 이방포로 생활로 이어짐(6:11,12)

l  셋째는 거룩한 씨의 세상전파, 유다의 회복임(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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