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제 5과(4:1-5:8)(손진길 작성)
|OBS5-05|
Q1. 나라를 망치는 예루살렘 여인들의 잘못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그 결과 초래된 재앙과 수치는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
l 여인들의 잘못은 크게 3가지로 지적되고 있음. 그 첫째는 남편인(정치적, 영적) 지도자들에게 지나친 요구를 하여 백성들을 착취하게 했음(3:12,14)
l 둘째로, 그렇게 착취된 재물을 제 마음대로 사치와 향락에 사용해 버린 것임(3:16,18-23)
l 셋째는, 정당한 실력과 능력이 아니라 신분과 혼맥에 의하여 막후실세가 된 여인들이 세상 무서운 줄 모르고 저지르는 교만과 방자함임(3:16 전반부)
l 그 결과 초래된 재앙은 전쟁인데 여자들의 의지처인 남자들이 용사들과 함께 몰살당하게 됨(3:25)
l 전쟁이 끝난 후 모든 사치와 향락 그리고 인생의 축제가 끝난 여인들은(3:23,24) 남자 없는 세상에서 일곱여자가, 한 남자를 붙들고 부디 시집 못간 창피도 면하고(4:1) 후사만이라도 잇도록 해달라고 통사정하는 수치를 당하게 될 것으로 묘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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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악한 자가 재앙 가운데 수치를 당하는 그 날에(4:12) 의로운 자는(3:10)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은혜와 보호하심을 받게 되는가?
l 의로운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다음 2가지의 보호하심을 받게 됨 = 1 \* GB3 ①이스라엘 방방곡곡에 피난처를 마련하여 살아 남도록 보호하심(4:2, 눅 21:18) = 2 \* GB3 ②(수도 예루살렘의 멸망 와중에서) 미처 피난하지 못한 의인마저 보호하여 남는 자, 생존자가 되게 함(4:3)
l 그 날 이들이 받는 하나님 은혜는 다음과 같음 = 1 \* GB3 ①땅의 소산을 다시 맛보게 될 것임(4:2) = 2 \* GB3 ②거룩하다 칭함을 얻게 됨(4:3) = 3 \* GB3 ③회막의 집회 위에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기둥으로 임재하심(4:5) = 4 \* GB3 ④이 은혜는 삶의 보금자리인 개인의 천막 위에도 임할 것임(4:6)
l 이 밤에 하나님의 크나큰 은혜가 의인과 함께 살아남은 예루살렘의 딸들에게 임하는데 그 내용은 첫째로, 예루살렘의 멸망으로 남편, 아들, 모든 특전이 사라지고 초라한 생존의 수치만이 남은 그들에게 찾아오는 하나님의 영적 치유임(4:4)
l 이는 더러운 교만과 사치, 향락의 사고방식 자체를 태워버리는 하나님의 능력의 임재를 말함(“소멸하는 영”)
l 두 번째는, 예루살렘 멸망의 피의 대가를 더 이상 그들에게 묻지 아니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죄 사함의 은혜인데(4:4 후반) 이는 “심판이 아니라 구원”(요 3:17)을 원하시는 하나님께서 “청결케 함(칭의)으로써 심판하는 영”의 요구를 만족시키시는 이른 바 “대속의 시나리오”를 내포하고 있는 말씀으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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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 대목에서 엿볼 수 있는 선지서 이사야서의 뛰어난 상징조작(Symbol Making)은 무엇인가?
l 상징을 만든다고 하는 것은 첫째로, 장래 일의 비밀을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는 경우 보는 눈과 들을 귀가 있는 자만 이를 알아챌 수 있도록 단서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둘째로, 장차 가깝게 또는 멀게 시공간을 달리하여 일어날 일이지만 그 내용이 모두 동일할 경우 이를 모두 포괄하기 위하여 상징을 내세운다고 할 수 있음
l 이와 같은 입장에서 살펴볼 때 = 1 \* GB3 ① “그 날”은 구원의 복음이 선포되는 날이며(4:2, 막 1:15) = 2 \* GB3 ②아름답고 영화로운 “여호와의 싹”은 메시아(9:6, 53:2)이며 = 3 \* GB3 ③ “그 땅의 소산”은 믿는 자가 먹게 될 “생명의 떡”(요 6:35, 마 26:26)이고 = 4 \* GB3 ④ “예루살렘의 피”(4:4)를 청결케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마 26:28)를 의미하는 일종의 상징조작으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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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하나님께서 선민 이스라엘 족속, 유다 사람에게 기대한 것과 실제로 얻은 것은 각각 무엇인가?
l 기대한 것은 포도나무의 열매로서(5:4) 공평과 의로움이었음(5:7)
l 그러나 실제로 얻은 것은 “좋은 포도”가 아닌 “들 포도”로서(5:2) 포학과 원성 뿐이었음(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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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백성들의 원성을 자아낸 지도층의 포학은 어디에서부터 비롯된 것인가?
l 이사야는 2가지 원인을 지적하고 있음(5:8). 그 첫째는, “가옥에 가옥을 연하며 전토에 전토를 더하여 빈틈이 없도록”하려는 땅에 대한 한없는 소유욕임
l 둘째는, “홀로 거하려 하는” 한없이 높은 권력욕과 명예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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