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강해(작성자; 손진길 목사)

민수기 강해 제192강(민36:8-13)(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3. 12. 26. 05:35

민수기 강해 제192(36:8-13)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터디 인도자)

작성일; 주후 2018517()

 

모세가 슬로브핫의 딸들의 경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로 넓게 그리고 길게 확장하여 적용하고 있는데(36:8-9) 그것은 복음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가?(11:16, 고전15:20-22) 그에 따라 실제로 슬로브핫의 딸들은 어떠한 선택을 하고 있는가?(36:10-13)

 

민수기의 기록을 끝내면서 모세는 슬로브핫의 5딸의 결혼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녀들은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에서 자신들의 기업을 얻게 됩니다(17:3-6). 그 기업을 다른 지파에 넘기지 않기 위하여 그녀들은 여호와의 명령을 준수하여 같은 지파 같은 종족 내에서 결혼을 하게 됩니다(36:10-11). 그 결과 그녀들의 기업은 영원히 자신들의 지파에 소속이 되게 됩니다(36:12).

모세는 그러한 이야기를 하면서 다음과 같이 민수기의 대미(大尾, 끝머리)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요셉의 아들 므낫세 자손의 종족 사람의 아내가 되었으므로 그들의 종족 지파에 그들의 기업이 남아 있었더라.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규례니라”(36:12-13). 분명히 슬로브핫 딸들의 기업과 그녀들이 선택한 결혼이 이스라엘 자손들이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을 정복하고 자신들의 영원한 기업을 얻게 되는 일과 관련이 되고 있다는 메시지입니다.

그렇다면 그 깊은 의미가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사실을 지적할 수가 있습니다;

(1)  첫째로, 특별히 므낫세 지파가 요셉의 아들에게서 비롯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은연중에 애굽의 총리가 되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는데 기여한 요셉의 여호와신앙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요셉의 여호와신앙은 적어도 세가지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1)    첫째, 노예의 상태로 고아와 같이 애굽제국의 수도에 버려진 자신을 구원하여 줄 수 있는 존재는 믿음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신 창조주 여호와 밖에 없다는 사실을 절대적으로 믿고서 의지하여 요셉은 애굽에서 형통한 인생을 살게 됩니다(39:1-6). 그는 여호와의 눈을 의식하면서 믿음의 인생을 살아갑니다(39:9).

2)    둘째, 그와 같은 인생의 굴곡과 고난을 주신 뜻은 자신을 애굽의 총리로 만들어 7년 흉년으로부터 애굽과 주변국의 백성들을 구원하라고 하시는 여호와의 뜻이라고 하는 사실을 요셉이 깨닫고 있습니다(45:5-11). 요셉은 만민구원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사실을 정확하게 진술하고 있는 신앙인입니다(50:20).

3)    셋째, 애굽으로 이주한 부친 야곱으로부터 여호와신앙의 마지막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 이름이 이스라엘인 야곱은 애굽의 총리인 요셉의 부친으로 만족하면서 여생을 지내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조상들이 잠들어 있는 막벨라 굴로 돌아가서 함께 영생의 부활을 얻고자 하고 있습니다(47:29-31, 49:29-33). 그것이 모든 인생이 돌아가야만 하는 고향이라는 사실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것을 보고서 요셉도 부활과 영생을 꿈꾸며 훗날 해골이 되어서라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돌아가고자 유언을 하고 있습니다(50:24-25).

(2)  둘째로, 요셉의 여호와신앙을 계승하고 있는 므낫세와 에브라임 지파라고 생각할 때에 그 지파 안에 머물고 자신의 기업을 그곳에 둔다고 하는 것은 동일한 여호와신앙을 대대로 지키며 보전한다고 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한 모습을 슬로브핫의 5딸의 선택에서 보라고 본문에서는 은연중에 말하고 있습니다(36:10-11). 그녀들은 하나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자신들이 얻게 되는 기업을 믿음의 가정을 통하여 후대로 영원한 기업으로 전해주고자 합니다(36:9-12). 그것은 가나안 막벨라 굴에서 그리스도를 만나 천성으로 들어가고자 하나님의 축복의 약속을 믿고서 잠들어 있는 이스라엘 조상들의 믿음과 소망을 따르고자 하는 결단입니다(11:12-16).

(3)  셋째로, 성도들에게 있어서 필요한 신앙적인 선택과 결단도 그것입니다. 부활과 영생의 첫 열매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선택을 따라서 성도들이 자신의 인생을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야만 합니다(고전15:20). 그렇게 주님을 모시고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아서 거듭난 인생을 살아가게 되면 성도들에게도 부활과 영생의 미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고전15:22). 그와 같은 성도들의 삶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본문에서는 슬로브핫의 5딸들의 선택과 그녀들이 가치를 두고 있는 약속의 땅의 기업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36:10-12). 그리고 그것이 민수기에서 모세가 동족인 선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 곧 영원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여호와 하나님의 계명과 규례인 것입니다(36:13). 선민들에게 먼저 말하고 있는 하나님의 계명과 규례가 사실은 모든 성도들에게 적용이 되고 있는 복음의 일환이라고 하겠습니다(11:16).   

이상과 같은 사실들을 염두에 두고서 이제부터 본문의 말씀을 한 구절씩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말씀의 묵상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그 깊은 의미와 메시지를 파악해봅니다;

첫째로,이스라엘 지파의 자손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모두 자기 조상 지파의 종족되는 사람의 아내가 될 것이라.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조상의 기업을 보전하게 되어 그 기업이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게 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리라”(36:8-9); 다음과 같이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살펴봅니다;

(1)  이스라엘 지파의 자손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모두 자기 조상 지파의 종족되는 사람의 아내가 될 것이라”(36:8a);  이 구절은 6:1-3말씀과 관련이 되고 있습니다;

1)    그 옛날 아담의 자손들이 살고 있는 세상에서는 두가지 종류의 인간들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①하나는 아담부부의 여호와신앙을 계승하고 있는 셋의 후손들입니다(4:25-26, 5:3). 그들을 가리켜서 모세는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6:2a). ②또 하나는 하나님의 형상을 버리고 제멋대로 살고 있는 무신론자들입니다. 그들을 모세는 사람의 딸들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6:2b). 그런데 하나님의 아들들이 여호와신앙을 버리고 제멋대로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탐하여 타락된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부와 권력으로 모든 것을 차지하고 얻을 수 있다고 하는 육신적인 삶이 팽배하고 우상문화가 만연하게 됩니다. 그렇게 타락한 인간들의 육신에게 더 이상 영이신 하나님께서 머물 수가 없게 되셔서 그들을 버리고 떠나 버리십니다(6:3). 그 결과 노아 시대에 홍수심판이 임하게 됩니다(6:5-8).

2)    이스라엘 자손의 여인 가운데 약속의 땅에서 기업을 잇고 있는 여인들은 여호와신앙을 파수하고 있는 여인들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녀들은 자신들의 여호와신앙을 이 땅에서 가장 가치가 있는 기업으로 삼아 후손들에게 전해주고자 합니다. 따라서 여호와의 명령에 의거하여 역시 여호와신앙을 지키고 있는 동족들과 결혼을 하고 있습니다(36:8-11). 그것이 그 옛날 노아 시대에 여호와신앙을 버리고 세상의 아름다움만을 쫓다가 타락해버린 잘못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그와 같은 의미에서 여호와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이스라엘 지파의 자손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모두 자기 조상 지파의 종족되는 사람의 아내가 될 것이라”(36:8a)고 선포하고 계신다고 하겠습니다.

(2)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조상의 기업을 보전하게 되어 그 기업이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게 하지 아니하고”(36:8b-9a);

1)    이스라엘 자손이 보전해야만 하는 조상의 기업이란 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그것은 언뜻 보기에는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의 한 조각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약속의 땅은 그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나라의 거처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 거처를 성도들에게 주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으심과 부활 승천이 있음을 요한복음에서 말하고 있습니다(14:1-3).

2)    천국에서의 영생을 얻기 위해서는 이 세상에서 여호와신앙을 철저하게 지키고 그것을 가장 위대한 기업으로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합니다. 한평생을 살면서 다른 것은 이 지파에서 다른 지파로 양보를 하고 권리변동을 시킨다고 하더라도 믿음의 열조들로부터 계승하고 있는 그 하나님의 언약과 여호와신앙만은 영원한 기업으로 삼으라고 하는 모세의 권면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본문에 기록이 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36:8b-9a).

(3)  이스라엘 자손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리라”(36:9b); 선민 이스라엘 12지파가 대대로 여호와신앙을 자신들의 기업으로 삼아 끝까지 지켜야만 합니다. 그렇게 할 때에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가 되고 하나님나라의 수도로서 새 예루살렘성이 이 세상에 나타날 때에 그 12개의 성문으로 영광 가운데 입장을 할 수가 있습니다(7:4-8, 21:12, 21-27). 그와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그들이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얻고 있는 이 땅에서의 기업입니다. 그러한 믿음의 마음으로 우선 이 세상에서의 자신들의 기업부터 여호와신앙으로 한번 대대로 잘 지켜보라고 하시는 말씀입니다(36:9b).

둘째로,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가 다 그들의 숙부의 아들들의 아내가 되니라”(36:10-11);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살펴봅니다;

(1)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36:10);

1)    민수기와 여호수아에 므낫세 지파 슬로브핫의 5딸의 이름이 계속하여 기록이 되고 있습니다(27:1-11, 36:2-6, 17:3-4). 그녀들의 이름이 선민 이스라엘 사회에서 유명한 이유는 그녀들이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청원하여 아들이 없는 경우 딸들도 약속의 땅에서 기업을 얻고 부친의 상속을 받을 수 있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2)    고대 가부장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딸들에게는 상속권도 없고 재산에 대한 소유권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슬로브핫의 딸들의 말이 옳으며 그녀들에게도 약속의 땅에서 부친의 몫인 기업을 상속할 수 있는 권리를 주라고 명령하십니다. 그것은 약속의 땅에 대한 기업이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3)    약속의 땅에 있어서 기업을 얻는다고 하는 것은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을 주신다고 하는 여호와의 언약을 믿고서 우상을 섬기고 있는 가나안 원주민들을 정벌하고 그 땅을 나누어 가진다고 하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바로 무신론적인 세상 그리고 우상을 섬기고 있는 세상에서 여호와신앙으로 승리를 얻는다고 하는 의미가 풍성한 개념입니다.

4)    여호와신앙을 지키고 그것을 가장 위대한 기업으로 삼아 자손들에게 물려준다고 하는 것은 선민사회에서 아들 뿐만 아니라 딸들도 함께 가져야만 하는 신앙인의 자세입니다. 그 모범을 슬로브핫의 5딸이 먼저 보이고 있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36:10). 그러므로 그녀들의 이름을 히브리정경에서 계속 등재하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2)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가 다 그들의 숙부의 아들들의 아내가 되니라”(36:11);

1)    므낫세 지파에서 그녀들은 같은 종족에 속하는 남자와는 누구와도 혼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36:6). 그런데 그녀들은 같은 종족 가운데에서도 가장 그 피가 가까운 사촌들과 혼인을 하고 있습니다(36:11). 그것은 같은 가문 내에서 혼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어째서 그러한 것일까요?

2)    두가지 이유를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①하나는 그 친척들이 자신들의 기업이 다른 종족에게 넘어가는 것을 좋아하지 아니했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자신들의 가문에 그 기업을 남기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사촌 사이의 결혼을 권하였으며 그 요구를 그녀들이 받아 들인 것입니다. ②또 하나는 믿음의 열조들의 선례가 그러하기 때문입니다;

3)    구체적으로, 아브라함과 이삭 그리고 야곱의 결혼을 되돌아보면 그러합니다; ①아브라함은 이복동생인 사라와 결혼을 했습니다(20:12). ②이삭은 5촌 질녀인 리브가와 결혼을 했습니다(22:20-23, 24:24, 67). ③야곱은 외사촌인 레아 및 라헬과 결혼을 하고 있습니다(29:13, 23-30). 우생학적으로 그것은 문제가 있다고들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고대사회에 있어서는 그러한 전통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셋째로,그들이 요셉의 아들 므낫세 자손의 종족 사람의 아내가 되었으므로 그들의 종족 지파에 그들의 기업이 남아 있었더라.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규례니라”(36:12-13); 역시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살펴봅니다;

(1)  그들이 요셉의 아들 므낫세 자손의 종족 사람의 아내가 되었으므로 그들의 종족 지파에 그들의 기업이 남아 있었더라”(36:12);

1)    애굽의 총리인 요셉의 여호와신앙이 무엇인가를 되돌아 보게 합니다. 요셉의 여호와신앙은 세가지로 요약이 됩니다; ①첫째, 요셉은 비록 애굽의 노예로 팔려갔지만 그곳에서 형통한 삶을 살게 됩니다(39:1-6). 그 이유는 하나입니다.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를 발견하고 그 눈앞에서 신실한 인생을 살아갔기 때문입니다(39:7-10). ②둘째, 요셉은 어째서 자신에게 고난의 삶을 먼저 주셨는지 그 이유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만민을 구원하시고 자신의 동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신을 먼저 애굽으로 보내셨다는 것입니다(45:5-11, 50:20). ③셋째, 요셉은 애굽으로 이주해온 아버지 야곱의 하나님신앙의 모습을 보고서 큰 감명을 얻게 됩니다(47:29-31, 48:5, 19-22, 49:28-33). 그래서 그는 애굽의 총리 집안이 아니라 믿음의 대 족장 이스라엘의 뒤를 잇는 목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49:24, 50:19-25).

2)    그와 같은 요셉의 여호와신앙은 그의 자손인 므낫세 지파와 에브라임 지파가 계승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하고 우상을 섬기고 있는 원주민들을 몰아내고서 그 땅에 여호와신앙을 뿌리내리고자 합니다. 그 일을 위하여 그들의 지파가 대동단결을 하고 여호와신앙이라고 하는 자신들의 기업을 튼튼히 해야만 합니다. 그 일에 도움이 되도록 여호와신앙을 기업으로 지니고 있는 여인들이 역시 같은 신앙을 파수하고 있는 남자들에게 시집을 가고 그 여호와신앙의 기업을 잘 지키라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십니다. 그와 같은 여호와의 뜻을 자신들도 모르게 잘 지키고 있는 슬로브핫의 5딸들이라고 하겠습니다.

(2)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규례니라”(36:13);

1)    슬로브핫의 5딸들이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서 부친을 대신하여 자신들의 기업을 얻었다는 사실과 그 기업을 약속의 땅에 뿌리내리게 하기 위하여 같은 신앙을 지닌 남편과 가정을 이루었다는 사실이 이 세상에서의 성도들의 삶이 어떠해야만 하는지를 말해주고 있다고 모세가 기록하고 있는 대목입니다. 조금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2)    첫째, 이스라엘 자손들은 믿음의 조상들의 여호와신앙을 승계하고 있습니다. 슬로브핫의 5딸들이 여호와의 은혜로 부친의 그 여호와신앙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그녀들의 기업입니다. 그 기업을 잘 보전하기 위하여 같은 신앙을 지닌 남편을 만나 결혼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자녀들을 통하여 여호와신앙이라고 하는 기업은 그 땅에 뿌리를 내리게 될 것입니다.

3)    둘째, 성도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의 대속의 십자가 앞에서 자신들의 죄를 회개하고 주님의 지체로 남은 인생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땅에서 복음을 견고하게 하고 믿음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믿음의 가정을 이루고 주님의 종으로 복음사역에 헌신을 해야만 합니다. 그렇게 살아갈 때에 하나님나라에서의 기업을 얻게 됩니다. 그러한 성도의 삶에 도움이 되도록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각종 계명과 규례로 기록하고 있는 것이 바로 민수기의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민수기에 대한 강해를 끝내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나는 어느 지파에 속하고 있는가? 이 세상에서 내가 정벌해야만 하는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은 어디인가? 그 땅의 우상문화를 몰아내고 여호와신앙을 뿌리내리게 하자면 나는 어느 지파의 병사로 참전을 해야만 하는가? 내게 주어지는 기업을 누구와 함께 나누어야 나는 하나님나라의 기업을 얻게 되는가?

슬로브핫의 딸들은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여 자신의 지파와 종족에 충성함으로써 자신들의 기업을 후세에 전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 세상에 남기고 있는 기업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도들이 주님의 지체로서 동역자들과 함께 평생 복음전파에 매진할 때에 하나님나라에서 놀라운 상급을 또다른 기업으로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와 같은 복음사역자로 살아가게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여호와의 말씀이 히브리정경에서 각종 계명과 규례로 성도들에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무쪼록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시면서 동역자들과 함께 전도와 선교의 삶을 끝까지 살아가셔서 하나님나라의 영원한 기업을 얻으시는 성도님들이 모두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살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