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OBS교재(손진길 작성)

요한계시록 제16과(7:2-12)(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10. 28. 23:08

요한계시록 제16(7:2-12)(손진길 작성)

|OBS22-16|

 

Q1.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7:1) 제어하고 있는 또 다른 천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났으며(7:2) 그는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l  해 돋는 동쪽 끝에서부터 올라 왔으며 그 손에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장을 가지고 있었음(7:2).

l  그는 동서남북에 서서 사방의 바람을 다스리고 있는 네 천사에게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명령을 전하고 있음;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도장을 찍기까지 땅, 바다, 나무를 해치지 말라!(7:3). 여기서 하나님의 종들은 여호와의 종들을 의미하며(52:13-15) 그들이 이 땅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의인으로 살아간 행적은 이미 이사야서 제53장의 예언 그대로인 것임.

l  하나님의 도장을 그 이마에 찍어 의인을 구분한 다음에는 남은 악인들에 대해서는 그들이 땅과 바다에 그리고 유실수에 빌붙어 살지 못하도록 재앙을 일으키시겠다는 것임(7:3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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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하나님의 종으로 도장 확인을 받게 된 이스라엘 자손들은 각 지파 당 1 2천 명 씩 이므로 도합 12지파 총 14 4천 명에 이르고 있는데(7:4-8) 12지파의 순서는 어떻게 나열되고 있는가?

 

l  여기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임; ①유다 지파 ②르우벤 지파 ③갓 지파 ④아셀 지파 ⑤납달리 지파 ⑥므낫세 지파 ⑦시므온 지파 ⑧레위 지파 ⑨잇사갈 지파 ⑩스불론 지파 ⑪요셉 지파 ⑫베냐민 지파 등임(7:5-8).

l  이 순서는 야곱의 12아들의 서열과(①르우벤 ②시므온 ③레위 ④유다 ⑤단 ⑥납달리 ⑦갓 ⑧아셀 ⑨잇사갈 ⑩스불론 ⑪요셉 ⑫베냐민, 29:32-30:24, 35:18) 비교해 보면, 다음 사실을 알 수 있음; 첫째로, 넷째인 유다가 가장 앞서 있으며 둘째로, 장남 르우벤 뒤를 바로 서자의 막내들인 갓과 아셀이 잇고 있으며 셋째로, 서자의 맏이인 단이 사라지는 대신에 그 동생 납달리가 등재되었고 넷째로, 요셉의 장자인 므낫세가 서열 상승하고 있으며 다셧째로, 시므온과 레위는 서열이 한판 뒤로 밀려 있고 여섯째로, 잇사갈, 스불론, 요셉(에브라임), 베냐민은 본래의 서열대로 배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l  이와 같은 새로운 순서의 의미는 한 마디로, 유다 지파를 필두로 하였지만 그 동안 소외되었던 지파들을 서열 상승시켜주고 있는 새로운 족보의 탄생인 것임. 그리고  또 하나 흥미로운 사실은  지파가 사라지고 더 이상 존재하지 아니한다는 것임. 그 의미는 이스라엘의 열 지파가(북조 이스라엘 왕국) 이방 민족과의 혼혈로 사라졌다는 사실을(왕하17:6, 18, 24-41, 4:9) ‘지파의 사라짐으로 대변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음. 같은 맥락에서 사라진 지파의 이름으로 구원 받은 자들의 숫자가 등재되고 있는 것은  그들 대신에 이방 민족들이 이스라엘에 편입되어 새로운 이스라엘 지파를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이른 바 상징적인 열 지파의 이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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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스라엘 12지파를 대상으로 구원의 도장을 찍음으로써 무엇이 끝나고 있는가?

 

l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인데(11:25) 이제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게 되었으므로”(11:26) 구원 사업이 끝나고 있는 것임.

l  이스라엘 인 14 4천 명 이전에 이미 구원 받은 이방인들이 흰 옷을 입고 뒤이어 등장하고 있는데 그 숫자가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라는 것임(7:9).

l  그들은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7:10)라는 찬양을 드리고 있는데 그 손에는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때와 같이 종려 나무 가지가 들려 있었음(7:9, 12:13). 이것은 새 예루살렘에 들어 오시는 왕을 맞이하는 행사인 것임(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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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모든 구원 받은 인류의 찬양이 끝난 다음에 구원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천사가 특별한 의식을 행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무엇이며 그 의미는 어떠한가?

 

l  모든 천사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면서 마무리 아멘을 하고 있는 것임(7:11-12).

l  천사장 격인 네 생물이 엎드려 경배하지 아니하고 아멘만 하던 것과(5:14) 비교할 때 구원 행사에 참여한 모든 천사들이 마치 24장로처럼 보좌 앞에 엎드려 경배하는 행위는 극히 이례적인 것임. 이것은 아마도 모든 피조물들의 구원을 감사하는 마음을(8:19-21, 5:13) 천사들이 엎드려 경배로 대신 전하고 있는 행위라고 그 뜻을 해석해 볼 수 있을 것임. 이와 같은 대행의 의미가 아니고서는 천사가 인간처럼 행동할 리가 없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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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모든 천사의 아멘 송의 내용은 무엇인가?

 

l  아멘. ①찬송과 ②영광과 ③지혜와 ④감사와 ⑤존귀와 ⑥능력과 ⑦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하고 있는 것임(7:12).

l  주기도문의 후렴인 ①나라와 ②권세와 ③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6:13) 비교해 볼 때, ‘권세를 ⑥능력과 ⑦힘으로 간주하고 나면 나라는 ①찬송 ③지혜 ④감사 ⑤존귀로 귀착됨. 그 뜻은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그 존귀하신 분의 지혜를 찬송하고 감사하는 일만이 있을 뿐임을 시사해주고 있는 것임. 그 분의 지혜로 성도들은 다시 주리거나 목마르지 아니할 것이며(7:16) 모든 눈물이 해결 받게 될 것이라는 것임(7:17).

l  그러므로 구원 받기 전까지만(이스라엘 인 14 4천 명을 인치기 전까지만, 7:3) 자연을 보호하여 먹걸이를 보전해 주면 되는 것임. 일단 모든 인류의 구원이 마무리 되면 구차하게 나무의 실과에 목숨을 걸 이유가 없어지게 되는 것임(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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