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 8 과 (4:1-26) <OBS1-08>(손진길 작성)
[Q1] 에덴동산에서 퇴출 된 인간 조상들은 선악과로 말미암아 본능적 삶을 영위하게 된다. 그런데 매사 먹음직, 보암직, 지혜 충족적인 것을 찾아 헤매는 삶의 모습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하는 자와 자신의 능력만을 과신하는 자의 삶의 모습이 달라지게 된다. 이들에 대한 하나님의 대접과 그 처방이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자녀의 생산을 바라보는 두 가지 견해의 차이는 무엇인가?
-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4:1)는 하와의 신앙고백은 비록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기는 했지만 아직 하나님 신앙이 살아있음을 엿보게 해주고 있음.
-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낳을 때에 백세라 사라가 가로되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창21:5-6)는 구절도 사라의 신앙고백임.
-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삼상1:20)는 대목에서도 한나의 신앙심을 엿볼 수 있음.
- 그 반면에 인간의 뜻과 힘만으로 잉태한 줄 아는 자의 경우는 교만(창16:4)이 뒤따르고 자신의 힘만으로 후사를 더욱 튼튼히(창4:17) 하려고 하는 특징이 드러나고 있음.
- 그렇지만 여호와께서 지켜주지 아니하시면 교만한자는 도망자가 되고(창16:6) 인간의 후손은 여호와 앞에 더욱 중죄인이 되어져 나간다고 성경이 말하고 있음(창4:24, 6:3-5).
[Q2] 제물열납 여부에 대한 견해차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판단의 우월성을 인정하는 자와 그렇지 아니한 자의 차이를 보여줌
- “레바논 짐승들은 번제 소용에도 부족하겠고 ... 그런즉, 너희가 하나님을 누구와 같다 하겠으며 무슨 형상에 비기겠느냐?”(사40:16-18)고 이사야가 말하고 있음. 그러므로 하나님께 제물을 드릴 수 있게 되었다는 것만도 감사할 줄 알며 만약 자신의 뜻이 열납되지 아니하면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다시 구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하겠음(막14:36).
- 그런데 가인은 자신의 제물을 열납하지 아니한 여호와께 대하여 심히 분히 여기며 안색이 변함(4:5). 가인의 생각 가운데에는 “감히 내가 준 선물을 퇴짜 놓을 수 있느냐?”는 식으로 분히 여기는 마음이 자리잡고 있음. 이것은 적어도 하나님과 동격 또는 자신의 생각과 판단을 하나님 위에 두는 교만의 극치라고 할 수 있음
- 여호와를 인정하고 그 능력과 판단을 믿는 자는 선을 행하는 자요 자신만을 인정하고 자신의 능력과 판단을 과신하는 자는 선을 행하기 어려운 자임(4:7). 그러므로 선을 행하지 못하는 인간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함. 첫째로, 회개하고 둘째로, 구주를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셋째로, 성령세례를 받아 이제는 죄의 소원을 따르지 아니하는 능력, 즉 죄를 다스리는 능력을 얻어야만 하는 것임(4:7, 막16:16, 롬8:1-27).
[Q3] 완전범죄에 대한 견해차는 무엇인가?
- 범죄한 가인에게 찾아오신 하나님(4:9)
- 하나님마저 속일 수 있다고 자신의 완전범죄를 믿은 가인은 시종 거짓말과 항변으로 일관함(4:9). 그러나 땅의 증거와 피의 호소력 앞에 완전범죄는 있을 수 없음(4:10-11).
- 마침내 죄를 인정한 가인(4:13)에게 목숨을 이어갈 수 있는 증표(지키시는 약속)를 주신 하나님(4:15). 반면에 끝까지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거부하게 되면 심판을 받게 됨. 그 대목을 성경이 증거하고 있음. 예를 들면, 범죄한 인간에게 찾아오시기조차 포기하신 하나님(6:3)과 육체가 된 인간의 실상을 말하고 있음(롬1:21-32).
[Q4]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놋 땅에 살게 된 가인자손들의 세상문명은 어떠한가?
- 침입자를 막기 위한 성을 쌓음(4:17, 도시의 탄생), 일부다처제가 됨(4:19)
- 유목문화 탄생(4:20, 쉽게 옮기는 장막, 떠돌이 인생, 방목, 약탈식 기마 민족 등등)
- 장막 예술 문화의 탄생(4:21,수금과 퉁소), 도구와 무기체계의 발전(4:22), 전쟁문화(4:23)
- 결과는 범죄의 가중임(4:24).
[Q5] 세상문명과 구별되는 거룩한 자손, 즉 하나님을 아는 가계의 탄생은 어떠한가?
- 아담부부에게 죽은 아벨 대신 준 다른 씨 “셋”(4:25, 대안을 주시는 하나님).
- 셋의 가계에서 그 자손들이 비로소 세상 중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함(4:26).
- 하나님께서 그 자손들과 일일이 동행하시고 끝까지 지켜주신다는 사실을 “오랜 수명과 안락한 자연사”로 표현한 창세기 5장의 족보
- 그러한 기록이 전혀 없는 가인의 가계를 참조하기 바람(4: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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