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제 7 과 (3:6-24) <OBS1-07>(손진길 작성)
[Q1] 죽음까지 무릅쓰면서 탐을 낼만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2:17)의 3대 특징은 무엇인가?
- 먹음직, 보암직, 지혜스럽게 할 만큼 탐스러움(3:6)
- 생령이된 인간(2:7)이 가지는 본능적인 3대 욕구에 해당됨.
- 그 순서가 식욕과 성욕, 물욕과 탐미욕(耽美欲), 지혜․지식욕으로 나타남
- Maslow의 욕구 5단계설(생존욕구, 안전욕구, 애정욕구, 명예욕구, 자기실현욕구)보다 더욱 리얼하며 절실한 인간 본능적 욕망의 표현임.
[Q2]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2:9)로 표현된 에덴동산의 보편적 나무설명과 비교할 때 선악과 나무는 무엇이 다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보암직, 먹음직의 순서가 바뀌어 있음. 그리고 지혜․지식욕이 추가되어 있음
- “먹음직”으로 표현되는 생존문제가 우선인 인간의 관점과 “보암직”으로 대변되는 창조의 아름다움과 환경과의 조화가 우선인 하나님의 관점과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드러나고 있음.
- 창조의 목적과 피조물로서의 분수를 지키도록 원하시는 하나님과 이를 무시하고서 한없는 지식욕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과의 갈등을 시사하고 있음(창6:1-7, 11:1-9).
- 악한 형상인 뱀의 권유를 받아들여 마침내 선한 형상이신 하나님을 저버리게 되는 인간의 조상(3:6-13). 그러나 성경말씀은 인간의 본성을 가졌으되 선한 형상 안에서만 이것이 발휘될 수 있도록 새로운 피조물의 길을 모색하시고 마침내 이를 이루어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과 구원의 역사의 비밀로 연결되고 있음(골2:2-3, 3:9-10, 엡2:13-22, 4:13-15, 약1:18).
- 결국, 창세기는 인간과 피조물의 구원을 예비하시는 하나님의 지혜와 경륜의 시작을 보여주고 있는 것임(엡3:2-12).
[Q3] 인간 구원을 예비하시는 하나님 경륜의 시작으로 상징되는 것들은 무엇인가?
- 여자의 후손(예수 그리스도, 엡1:3-5)을 예비하심(3:15). 생물학적인 아버지가 없이 완벽하게 동정녀의 몸에서 태어난 나사렛 예수가 정확하게 “여자의 후손”에 해당됨.
- 가죽옷(보혈의 죄 사함, 칭의, 엡1:7, 계22:14)을 지어 입히심(3:21). 죄가 가리움을 받는 것은 어린 양이 피를 흘리고 대속의 제물로 바쳐질 때임. 그 때 얻은 가죽을 상징하고 있음.
- 죄 가운데 영생을 얻지 못하도록 생명나무가 있는 에덴동산을 인간과 분리시키심(3:22-24)
- 드디어 생명나무로 나아갈 길을 얻고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을 성경의 말미인 요한계시록에서 말하고 있음(요5:24, 6:54, 11:26, 골3:4, 계22:2, 14).
[Q4] 선악과 복용 후 나타난 4가지 증상과 그 문제점은 무엇인가?
- 첫째로, 몸이 벗은 줄을 알게 됨(3:7, 정욕적 안목)
- 둘째로,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음(3:8, 잘못을 숨김) --- 어두운 구석을 선호하기 시작하는 인간(Black money, Black market, 어둠의 자식들 etc.)
- 셋째로, 실과를 따먹고 남편에게도 줌(3:6, 공범 의식 조성) --- 조직적 범죄, 범죄의 조직화가 체계를 잡기 시작함(폭력의 조직화, 호소력을 가지기 시작하는 폭력사용의 정당성 등)
-넷째로, 내게 주므로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3;12-13, 책임회피, 책임전가).
[Q5] 땅이 더불어 저주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체의 구성 성분의 모집단이 되기 때문임(3:19). 땅의 정복자를 처벌함에 부득불 종속되는 그 땅의 개념은 주종관계 또는 결혼관계로 표현되기도 함(1:28, 3:18, 23, 사62:4).
- 백성을 처벌하시는 하나님은 그 나라(주권, 국민, 국토) 전체를 처벌대상으로 하고 계심
- 함께 저주받은 땅과 만물의 피곤함과 고통의 표현들이 성경에 나타나고 있음(전1:8, 3:19-21, 롬8:19-23).
- 땅의 개념은 단순한 삶의 터전에서부터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할당된 특정한 기업 또는 분깃의 개념으로 발전되어 나감. 그것이 그리스도의 기업, 하늘나라의 분깃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됨. 그러므로 창세기의 용어와 개념은 성경 전체의 대 설정이 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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