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OBS교재(손진길 작성)

잠언 제36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8. 21. 18:44

잠언 제 36(21:13-31)(손진길 작성)

|OBS16-36|

 

Q1. 잠언 제21 13절부터 마지막 31절까지는 지혜자가 생각해야할 것들이라는 소제목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여기서 제20절 말씀(지혜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과 제22절 말씀(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의 견고히 의뢰하는 것을 파하느니라)을 참고할 때 지혜자는 무엇을 가지고 자신과 또한 세상과 싸우며 어떻게 천국을 차지하게 되는가?

 

Ø  우선 지혜자가 되자면,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어야만 하는데 여기서 귀한 보배는 감추인 보화(13:44) 또는 값진 진주(13:45-46)에 해당하는 천국 복음을 의미하며 기름은 열 처녀 비유에서 시사하는 그대로 성령의 준비로 볼 수 있는 것임(25:1-4).

Ø  그렇다면 지혜자는 천국 복음인 말씀과 성령을 붙잡고 천국을 차지하기 위하여 평생동안 자신과 또한 세상과 싸우고 있는 자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 사실을 11:11-12에서 잘 엿볼 수 있슴.

Ø  성도들이 천국 얻기 싸움에서 세례 요한보다 더 유리한 이유는 바로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바(2:33) 성령과 불세례가 있기 때문인 것임(3:11).

Ø  이 두 가지 세례를 위의 말씀, 천국 복음 말씀과 성령의 준비에 대입해보면 첫째, 불세례라고 하는 것은 그 뜻이 예수 그리스도처럼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 위하여 자신의 소원과 뜻을 하나님의 소원과 뜻으로 태워버리는 것을 의미하며(26:39) 둘째, 성령 세례라고 하는 것은 성령의 도움을 받아 이 세상과 싸워서 이기는 것을 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임(24:49, 1:4-8,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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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지혜자가 천국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용사의 성(21:22) 파하는 전투를 벌여야만 한다고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용사의 성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Ø  창세기 말씀 제62-4절을 참고해보면, 용사들이란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탐하여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은 결과 생산된 자녀들을  말하고 있으므로 용사의 성은 그들에게 세습된 육체화된 삶, 죄악된 삶의 모습(6:3,5) 뜻하고 있슴.

Ø  그렇다면 지혜자는 용사의 성에 만연되어 있는 여인의 아름다움 대신에 창조주 하나님의 지혜의 아름다움을 바라보고 자기가 좋아하는 모든 것을 취하는 대신에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든 것으로 자신의 소원을 다스리고 자신의 소욕을 태워버리는 기도의 생활에 전념하는 자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임(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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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도움을 받아 잠언서 내용을 묵상해보면 더 깊은 속뜻이 드러나게 되는데 제2113-21절 사이에서 당장 맛볼 수 있는 말씀의 지혜는 무엇인가?

 

Ø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외면하는 자는(21:13) 주님을 외면하는 것과 같슴(18:10,14, 25:45).

Ø  하나님께 통하는 은밀한 선물과 뇌물은(21:14) 은밀한 구제와 기도임(6:4,6).

Ø  공의를 행하는 것은(21:15) 원수를 사랑하며 이방인 구원을 위하여 기도하는 삶을 말하고 있슴(5:44-48). 왜냐 하면, 창조주 하나님은 선민과 악인,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 모두를 구원하기를 원하시는 아버지의 심정인 공의를 가지시고 복음을 온 세상에 개방(open)하셨기 때문임(11:9, 19:19-25, 50:20, 19:18,34, 3:16-18).

Ø  명철의 길이란(21:16) 지혜의 말씀으로 자신을 비추어보고 회개하는 길인 것임(4:17).

Ø  연락을 좋아하는 자(21:17)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게 됨(25:29).

Ø  세상의 악인과 의인(21:18) 천국에서 그 위치가 달라짐(16:19-26, 2:23-24).

Ø  다투며 성내는 여인(21:19) 자신의 합리성으로 하나님의 선하신 의로움에 이의를 제기하며(20:10-16, 17:9-10) 자기 공로를 내세워서 하나님의 처사에 화를 내는 큰 아들과 같슴(15:28-30).

Ø  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21:21) 하나님의 공의와 긍휼을 깨닫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자임(20:13-16). 하나님의 공의는 약속한대로 하루 일꾼의 품삯인 한 데나리온을 정확하게 지불한 것이며 하나님의 선인 긍휼은 나중 온 자에게도 차별하지 아니하고 같은 자식으로 대접해준 것(15: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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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성령의 세례를 받게 되면 어떠한 유익이 있슴을 잠언서 제2123-24절에서 알 수 있는가?

 

Ø  첫째로, 성령의 세례를 받게 되면 그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할 수 있게됨(21:23). 환난을 몰고 오는 입과 혀를 성령이 다스려주기에 이것이 가능한 것임.

Ø  둘째로, 성령이 함께하지 아니하면 망령된 자가 되어(21:24) 하나님과 인간들 앞에서 무례하고 교만한 자가 됨. 교만이 계속 넘치게 되면 그 끝은 하늘 보좌에까지 다다르고자 하기에(21:24후반, 14:14)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는 것임(14:15).

Ø  결국 온유와 겸손의 미덕은(11:29) 하나님께서 주시는 성령의 역사인 것임. 그러므로 인간의 힘으로 수련하고 득도하여 온유와 겸손에 넘치는 온전한 경지를 이룰 수 있다는 주장은 헛된 것임을 알 수 있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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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불세례를 받게 되면 말씀의 깨달음 가운데 인간의 어떠한 약점들이 소멸 받기에 이르게 되는가?

 

Ø  게으른 자의 정욕이 소멸되는 은혜가 임하는 것임(21:25).

Ø  하나님앞에 부지런히 일하여 약속된 품삯을 받은 일꾼이 아니라 일하지 아니하고 게으름을 피우면서도 더 큰 몫을 차지하고자 하는 탐욕을(21:26) 부리고 있는 것이 악인의 심성인데 하나님의 불세례가 이를 치유하시는 것임.

Ø  치유의 결과 탐욕 대신에 구제함을(21:26) 하나를 바치고 열을 얻고자 하는 장삿속의 제사 대신에(21:27) 오로지 생명 구원해 주심에 감사하여 성도가 기쁨으로 드리는 산제사가 있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진정한 하나님 사랑과 이웃에 대한 긍휼 베품인 것임(21:21). 아울러 성도들이 마음속 기쁨과 동행하는 삶의 감격을 증거하고(21:28) 세상 방법과 꾀 그리고 세상적 힘이 아니라 이제부터는 하나님의 지혜와 방법으로(21:30) 정직하게 행함으로(21:29) 인생에서 승리하고자 결심하게 되는 것임(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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