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OBS교재(손진길 작성)

잠언 제35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8. 21. 06:21

잠언 제 35(20:14-21:12)(손진길 작성)

|OBS16-35|

 

Q1. 20 14절부터 30절까지는 비지니스 세계의 여러 관행을 설명하면서 사실은 시장의 안정성과 거래 질서의 확립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보이지 아니하시는 눈과 손을 언급하고 있는데 먼저 하나님의 눈은 무엇을 보고 계시는가?

 

Ø  사람의 영혼을 보고 계시며 사람의 깊은 속을 감찰하고 계심(20:27).

Ø  이 말씀은 상인이라고 하더라도 예외없이 그 궁극적인 관심과 가치관이 재화의 획득에 있는지 아니면 하나님의 지혜와(20:15) 구원하심(20:22) 그리고 하나님의 인자와 진리의 실현(20:28, 한결같은 저울 추는 20:23)에 있는지를 분별하고 계신다는 뜻인 것임.

Ø  상인이 하나님의 눈을 의식하지 아니하고 오로지 속히 부자가 되기 위하여 공정하지 아니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스스로 자신의 무덤을 파게된다는 것임. 물건을 싸게 사기 위하여 흠을 잡고 값을 터무니없이 깎는 행위(20:14)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보다 세상의 금과 진주 등 값진 재물의 획득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황금만능주의 사상(20:15) 연대 보증을 통하여 저당잡힌 물건과 사람을 착취하는 행위(20:16) 속여서 취한 식물을 즐기는 고약한 취미(20:17) 소유와 경영을 혼자서 독식하는 행위(20:18) 마타도어(20:19) 부모보다 재산을 더 중시하는 자(20:20) 젊어서 속히 부자가 되어 교만해져버린 자(20:21, 거대 유산 상속 또는 쉽게 잡은 행운 등) 경쟁업체 죽이기에 혈안이 된 자(20:22) 저울 속이기(20:23) 단계별 성공목표달성 지상주의(20:24) 물건을 거룩한 것으로 숭상하는 사상(20:25) 등 잘못된 상거래 관행과 함께 상인의 인간적 잘못이 하나하나 언급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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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이와 같은 잘못된 관행을 보고 계시는 하나님은 이를 바로잡기 위하여 어떻게 손을 대고 계시는가?

 

Ø  첫째로, 사기 행위로 취득한 재물에 대해서는 우환 덩어리로 만들어 버리심(20:17).

Ø  둘째로, 자기의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앞 길이 캄캄하도록 절망으로 인도하심(20:20).

Ø  셋째로, 소싯적 성공은 오래 누리는 복이 되지 못하도록 만드심(20:21).

Ø  넷째로, 직접 자기 손으로 원한을 갚는 자는 구원대상에서 제외시키심(20:22, 26:51-54, 22:49-51).

Ø  다섯째로, 한결같은 저울 추(이방인을 차별하지 아니함. 끝까지 같은 품질을 유지함 등)는 하나님이 사랑하시지만 한결같지 아니한 저울 추는 하나님이 미워하심으로 그 경영하는 바가 결국은 망하게 됨(20:23).

Ø  여섯째, 목표달성을 하나님께 맡기고 최선을 다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그 발걸음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인도하심(20:24, 8:28).

Ø  일곱째, 물건을 우상화하거나 물질주의에 사로잡히면 사람의 힘으로는 스스로 헤어나오지 못하는 올무가 되게 만들어 버리시는 것임(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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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지혜로운 왕으로 묘사되고 있는 하나님은 악인을 어떻게 다루고 계시는가?

 

Ø  악인을 키질하며 타작 바퀴로 그 위에 굴려서 지나가도록 만드심(20:26).

Ø  이 말씀의 뜻은 첫째, 악인의 경중을 가리기 위하여 키질하여 선별 작업을 하며 둘째, 타작 바퀴를 돌려서 혹시 열매가 추출될 수 있는지 확인하시겠다는 뜻임.

Ø  그런데도 악인을 단숨에 지옥으로 보내버리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은 온갖 지혜를 동원하여 고쳐 사용하시며 구원의 과정을 밟도록 역사하신다는 뜻인데 그 의미가 영혼을 살피시는 하나님(20:27) 인자(긍휼)를 베푸시는 하나님(20:28) 힘보다는 백발(지혜)이 아름다우신 하나님(20:27) 때려서라도 악인을 그 악한 세력으로 부터 구해내시겠다는 하나님(20:30)의 표현속에 담겨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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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왕같은 제사장으로 베드로가 묘사한 바 있는 그리스도인들에(벧전2:9) 대해서는 하나님은 어떻게 다루고 계시는가?

 

Ø  그리스도인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심령을 보고 계시는 하나님께서는 그 마음이 하나님 손에 맡겨져 있을 경우에만 생명의 말씀과 지혜, 그리고 하나님의 축복이 그리스도인을 통하여 세상으로 흘러 넘쳐나가도록 조치하고 계신다는 것임(21:1-2).

Ø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이요 제사장이며 의인으로 세상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심보가 고약하여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마음과 다르게 행동하고 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환난을 자초하게 되는 것임. 예배와 금식의 제사를 열심히 드려보아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이(의와 공평, 21:3) 이 땅위에 실현되지 아니하는 것임. , 교회와 그리스도인의 영향력이 사회적으로 미약해지는 것임. 눈이 높아져 높은 사람, 높은 자리만 눈에 보이게 되고 교만해지는 것임(21:4). 이와 같은 신앙 공동체가 되면 세상적인 방법과 성공을 추구하게 되고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게 되는 죄악에 빠지는 것임(21:4후반). 조급한 성장, 영향력의 파급을 목표삼게 되기에 항상 만족이 없고 궁핍함에 빠질 것임(21:5). 기복 신앙을 강조하면서 재물을 모아서 제 마음대로 사용하게 되는 지경에 이르게 되면 그 성공은 안개같은 것이 되고 그 자신은 죽음의 고통을 맛보게 되는 것임(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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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이와 같이 하나님은 선민과 이방인, 이미 믿는 자와 아직 믿지 아니하는 자를 차별하지 아니하시고 하나의 잣대로 다루고 계시는데 이 점을 명심할 때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는 솔로몬의 교훈은 무엇인가?

 

Ø  무엇보다도 인간을 똑같은 하나님의 창조물로 대접하는 공의와 이방인을 차별하지 아니하는 공평을 행하는 것이 자신들만의 성전을 지어놓고 제사지내는 것보다 낫다는 사실을 명심하라는 것이 대강령인 것임(21:3, 58:4-12).

Ø  이와 같은 공의를 행하지 아니하면 악인의 강포와 같아져서 소멸될 지경에 이르게 된다는 것임(21:7).

Ø  악인의 강포는 마치 자신이 하나님이나 된 것처럼 영적으로 사람위에 군림하며 강제력과 횡포함을 행사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와 같이 행하는 자는 그 인생길이 심히 구부러지고(21:8) 큰 집에 살더라도 다투는 여인들 때문에 평안이 사라지며(21:9) 이웃에게 원망의 대상, 재앙 덩어리가 되고(21:10) 결국은 의로운 자가 승리하는 날에 환난을 당하게 된다는 것임(21:12).

Ø  따라서 거만한 자가 되어 하나님의 벌을 위와 같이 자초하지 말고 하나님의 교훈을 받아들여 지혜로운 자가 되어(21:11) 이웃에게 하나님의 이름으로 은혜를 베푸는 의인된 삶을 살아가라는(21:10) 솔로몬 왕의 권유가 뒤따르고 있는 것임. 이와 같이 행하면 하나님앞에 깨끗한 자가 되고 그 인생길이 똑바로 서게 될 것이라는 것임(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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