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강해(작성자; 손진길 목사)

이사야 강해 제185강(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1. 8. 15. 22:21

이사야 강해 제185(41:17-20)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작성일; 주후 20151212()

 

가련하고 가난한 자를 위하여 새 세상을 창조하시는 하나님(41:17-20)

 

본문에서 이사야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창조하시는 새로운 세상에 대하여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크게 보아 다음 네 가지입니다; (1) 만민구원(41:17), (2) 생물구원(41:18), (3) 자연구원(41:19), (4) 새로운 창조, 그 구원에 대한 깨달음(41:20) 등입니다. 과연 그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일까요? 이제부터 각 구절을 살펴보면서 그 깊은 내용을 다음과 같이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a) 가련하고 가난한 자가 구하되, (b) 이 없어서 갈증으로 그들혀가 마를 때에 나 여호와가 그들에게 응답하겠고, (c) 이스라엘의 하나님그들버리지 아니할 것이라”(41:17); 여기서 가련하고 가난한 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들이 구하고 있는 이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각 구절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1)  가련하고 가난한 자가 구하되”(41:17a); ‘가련하고 가난한 자의 반대말은 행복하고 부유한 자일 것입니다.

1)    먼저 세상적으로 행복한 자는 문명의 중심지, 좋은 가문에서 태어나 남 부러울 것이 없는 자입니다. 예를 들면, 데라의 아들인 아브람과 같은 자입니다(11:26, 31).

2)    그리고 부유한 자는 부와 학문과 권력을 모두 지니고 있는 자입니다. 예를 들면, 족장인 데라가 여기에 속하며 그의 장남인 아브람이 훗날 아버지 데라의 족장의 지위와 그 막대한 부를 상속하게 되면 역시 부유한 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    그런데 여호와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고향과 친척과 아비의 집을 떠나라고 하십니다(12:1). 이방인들이 살고 있는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서 하나님신앙을 전하고 고향 메소포타미아에서 익힌 선진문물을 전해주라고 하십니다.

4)    만약 아브람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하게 되면 ①자손의 번성, ②아브람 자신의 성공, ③강력하신 하나님의 보호하심, ④아브람이 가는 곳마다 하나님의 놀라운 복이 흘러 넘칠 것이라는 약속입니다(12:1-3). 그와 같은 영광을 얻기 위해서는 아브람이 아버지 데라의 족장의 지위와 그 막대한 재산의 상속을 포기해야만 합니다.

5)    과연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아브람의 선택은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그 결과 그는 세상적으로 가련하고 가난한 자가 되고 맙니다. 지연과 혈연과 학연이 모두 끊어져버리고 이방 땅 가나안을 떠돌게 되는 가련한 자가 되고 맙니다. 그리고 부자 아버지를 하란에 두고 떠났기에 졸지에 가난한 자가 되고 만 것입니다.

6)    그러나 그 모든 대가를 치르면서 아브람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그 미래적인 성취의 약속을 믿으면서 전진하고 있습니다(12:4). 그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원한 생수를 구하는 삶입니다. 유한한 세상적인 성공과 부귀영화를 포기하더라도 영생의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약속의 성취 그 영원한 생명과 구원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2)  이 없어서 갈증으로 그들혀가 마를 때에 나 여호와가 그들에게 응답하겠고”(41:17b); 세상의 물은 아무리 많이 마셔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목이 마르고 갈증을 느끼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영원히 목이 마르지 아니하도록 해줄 수 있는 영원한 생수를 구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것을 주실 수가 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다음과 같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4:14).

2)    본문의 이 대목과 똑 같은 경우가 그리스도 예수님의 비유 가운데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자)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16:23-24). 한마디로, 세상적인 갈증뿐만이 아니라 장차 음부에서 겪게 되는 영적인 갈증까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은 영육간에 영원한 구원을 베풀어주시겠다고 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이사야가 예언으로 전하고 있는 대목입니다.

(3)  이스라엘의 하나님그들버리지 아니할 것이라”(41:17c);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여호와가 이스라엘 자손들의 하나님이십니다. 유일하신 창조주이시며 선민 유다 백성들의 하나님이십니다.

1)    그러므로 선민들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말씀의 뜻을 따라 아브라함처럼 이방인을 구원하기 위하여 제사장나라 거룩한 백성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면 하나님이 그들을 두텁게 보호해주실 것입니다(12:3). 그 보호하심은 그들의 믿음의 열조에게 베푸신 그대로입니다. 그리고 집단적으로는 다윗 대왕에게 베푼 그 놀라운 은혜를 말하고 있습니다(삼하7:8-17).

2)    그와 같이 선민들에게 베풀어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확장이 되고 있습니다. 선민과 이방인이라는 유대인들의 이분법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영접하느냐 아니하느냐 라고 하는 새로운 기준이 적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마리아 수가 성의 여인처럼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받아들이는 경우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도록 해주는 구원의 생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4:14).

3)    참고로, “하나님그들버리지 아니할 것이라”(41:17c)는 약속은 일명 하나님의 견인의 교리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끝까지 인내하시고 택한 자의 구원을 이루어주신다는 그 은혜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알기 쉽게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8:39).

둘째로, “(a) 내가 헐벗은 산을 내며, (b) 골짜기 가운데에 이 나게 하며, (c) 광야이 되게 하며, (d) 마른 땅샘 근원이 되게 할 것이며”(41:18); 선민 이방인 구별 없이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고 영원한 생수를 주시기를 원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또한 여호와께서 창조주이시기에 그 구원하심이 사람에게만 국한이 되고 있지를 않습니다. 모든 생명체를 다 구원하기를 원하십니다.

지금 이사야는 동족인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메시지를 예언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그 예언의 말씀을 유다 왕국의 백성들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도록 그들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1)  내가 헐벗은 산을 내며”(41:18a); 유다 왕국의 수도는 예루살렘입니다. 그곳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면 30km지점에 헤브론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곳에서부터 가나안 남부 네게브지역이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그 특징은 연중 강우량이 매우 적은 반()사막성 기후이며 광야입니다. 실제로 남쪽 국경을 벗어나게 되면 목축이 전혀 불가능한 시나이 반도의 사막이 나타납니다;

1)    따라서 네게브 지역의 산에는 나무가 자라지를 못하고 풀이 조금 자라고 있을 뿐입니다. 그렇게 메마른 산이기 때문에 그곳에 사는 생물들은 항상 목이 마릅니다.

2)    여호와 하나님은 그들의 목을 축여주고 그들에게도 생수를 주고 싶어 하십니다. 따라서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여 그들 모든 생물들의 목숨과 생명을 구원해주십니다. 메마른 산에 아예 강이 흐르도록 역사하시는 것입니다(41:18a).

(2)  골짜기 가운데에 이 나게 하며”(41:18b); 네게브 지역에는 메마른 산악만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깊은 골짜기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곳에는 지하에서부터 샘이 솟아나게 하십니다. 골짜기의 동물과 식물들도 모두 목을 축이며 삶을 노래할 수 있도록 구원이 임하는 것입니다.

(3)  광야이 되게 하며”(41:18c); 네게브 지역에 많은 비를 내리십니다. 그리하면 넓은 광야에 못이 생기게 됩니다. 군데 군데 형성이 되어 있는 그 못에서 동물들이 물을 마실 것입니다.

(4)  마른 땅샘 근원이 되게 할 것이며”(41:18); 사막과 같이 완전히 마른 땅에는 어떠한 창조를 하시는 것일까요?

1)    하나님께서는 사막에 샘의 근원이 생기게 하여 아예 오아시스를 형성하도록 창조해주십니다. 그리하면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 사막에서도 삶을 이어갈 수가 있습니다.

2)    일찍이 리브가가 나홀의 성으로 찾아온 아브라함의 늙은 종에게 마실 물을 주고 열 필의 낙타에게도 일일이 물을 길어와서 그 목숨을 살려준 일이 있습니다(24:18-20). 그녀의 생명살림의 수고가 보상을 받게 됩니다. 믿음의 집안 아브라함 가정의 며느리가 되는 것입니다(24:67).

3)    마찬가지로 메마른 광야, 사막과 같은 이 세상에서 목마른 나그네에게 마실 물을 주고 생물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물을 공급해주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며 성도가 할 일입니다. 그것은 육신적인 음료수만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영적인 구원의 생수로 이방인에게 전해주는 그 일도 당연히 포함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28:18-20, 6:54-57).

셋째로, “(a) 내가 광야에는 백향목싯딤 나무화석류들 감람나무를 심고, (b) 사막에는 잣나무소나무황양목을 함께 두리니”(41:19); 창조주 하나님은 사람과 생물만을 구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세상을 완전히 구원하시기를 원하십니다(3:16). 따라서 자연환경을 어떻게 구원하시는지 다음과 같이 이사야가 상징적으로 예언하고 있습니다;

(1)  내가 광야에는 백향목싯딤 나무화석류들 감람나무를 심고”(41:19a); 광야를 오아시스로 만들기 위하여 네 가지 종류의 나무를 심고 자라나게 하십니다. 그 가운데에는 귀한 백향목과 화석류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서늘하고 기후가 좋은 곳에서 자라나는 나무들이 언급이 되고 있으므로 더 이상 광야는 뜨겁고 버려진 곳이 아닙니다. 참고로, 나무의 종류가 다음과 같습니다;

1)    백향목(cedar tree); 흔히 레바논의 백향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튼튼하게 뿌리를 뻗는 강인한 나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해발 2천미터 높은 산에서도 자라고 있습니다. 성전을 지을 때 귀하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2)    싯딤 나무(acacia tree); 생명력이 강합니다. 따라서 네게브 지역에서 에셀 나무와 함께 잘 자라고 있습니다(21:33). 조각목으로 불리며 성막의 기구를 만드는 재료입니다(25:10-28, 26:15-26).

3)    화석류(myrtle tree); 도금양 또는 금빛 복숭아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에스더의 유다 이름 하닷사의 뜻이기도 합니다(2:7). 가나안에서는 흔치 아니한 귀한 나무입니다. 그래서 이사야는 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는 찔레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이것이 여호와의 기념이 되며 영영한 표징이 되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55:13)고 예언을 하기도 합니다.

4)    들 감람나무(wild olive tree); 겟세마네 동산의 감람나무가 유명합니다. 감람유는 성전에서 거룩한 기름을 만드는 귀한 재료입니다(30:24).

(2)  사막에는 잣나무소나무황양목을 함께 두리니”(41:19b); 사막에도 세 가지 종류의 나무를 심어서 오아시스를 만드실 것입니다. 그런데 그 가운데 침엽수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운 사막이 살기 좋은 서늘한 지역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은혜가 놀랍습니다. 참고로, 나무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잣나무(pine tree의 일종); 잣을 생산하며 소나무과에 속하는 침엽수입니다. 전통적인 소나무는 잎이 두세 개가 서로 붙어 있는데 잣나무는 다섯 개가 붙어 있어 일명 오엽송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추운 지역에서도 잘 자라며 좋은 목재입니다.

2)    소나무(pine tree); 한국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침엽수입니다. 궁궐을 지을 때 사용하는 좋은 목재입니다. 벌레가 잘 먹지 않습니다.

3)    황양목(cypress tree); 단단하고 좋은 목재이며 배를 건조할 때 사용합니다.

넷째로, “(a) 무리가 보고 여호와의 손이 지으신 바요, (b)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가 이것을 창조하신 바인 줄 알며, 함께 헤아리며 깨달으리라”(41:20);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사람들이 찬양합니다(41:20a). 왜 그와 같은 새로운 세상을 만드시는 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41:20b).

돌이켜보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자랑하고 있는 선민 유대인들조차 창조주 여호와를 우상의 하나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자신들의 현세적인 소원을 성취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섬기고 있으므로(39:8) 그와 같은 신앙으로는 도저히 악한 영들이 지배하고 있는 죄와 사망의 굴레를 청산할 수가 없습니다.

한 마디로, 모두가 멸망의 대상입니다(3:9-18). 그러므로 새로운 창조가 필요합니다. 그 방법이 먼저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창조주 하나님께서 메시아를 보내시고 대속의 제물로 삼으시는 것입니다(1:29). 그 다음 수순이 성령님을 보내어주시는 것입니다(14:16-17, 16:7-15).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뒤를 따라 한평생 제자로 살아가고자 결심하는 성도들에게 성령님을 내주시켜서 끝까지 도와주시는 것입니다(1:8, 2:1-4).

그와 같은 하나님의 역사는 실로 광야와 사막이 오아시스가 되는 것과 같은 큰 변화입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그 손으로 친히 창조하시는 새로운 세상입니다. 죄인을 구원하기 위하여 스스로 희생양이 되시고 또한 피조물에게 임재하여 평생 동행해주신다고 하시니 그 은혜가 차고도 넘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선민뿐만 아니라 이방인까지 구원해주시는 그 은혜를 감사합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과 자연환경까지 구원해주시는 그 은혜를 감사합니다(3:16). 저희들에게 영생의 구원을 주시기 위하여 새로운 세상을 창조해주시니 그 은혜를 감사합니다. 그 일을 실현하기 위하여 이미 2천년 전에 메시아와 성령님을 보내어주시니 그 은혜를 찬양합니다.

선지자 이사야는 메시아가 오시기 전 벌써 700년 전에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새로운 창조를 하실 것임을 알고서 기쁜 마음으로 동족들에게 예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영생의 구원을 폭넓게 베풀고자 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진심을 깨닫고 부디 하루속히 올바른 하나님신앙으로 돌아오라는 부르짖음입니다.

선민을 향하고 있는 이사야의 부르짖음을 오늘 날 우리는 모든 이방인에게 부르짖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아직도 하나님의 구원의 메시지를 듣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이 세상에 많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신앙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현세적인 소원성취에만 매어 달려 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성도들이 할 일이 많은 세상입니다. 아무쪼록 새로운 창조에 큰 기여를 하시는 그리스도의 손과 발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살롬!

레바논의 백향목(cedar tree)

싯딤(acacia, 조각목)      

화석류(myrtle, 도금양, 금빛복숭아)


감람나무(olive tree)

잣나무(pine tree의 일종)

소나무(Pine tree)

황양목(cypress 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