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제 18과(9:5-18)(손진길 작성)
|OBS16-18|
Q1. 하나님과 자리를 함께하는 지혜가 잔치 마당을 열어서 손님을 초대하고 있는데(9:1-6) 초대받은 두 종류의 사람과 두 가지 음식 그리고 두 가지 변화는 각각 무엇인가?
Ø 초대받은 두 종류의 사람은 첫째, 단순한 사람과(all who are simple, 9:4, NIV) 둘째, 판단력이 부족한 사람임(those who lack judgment, 9:4, NIV).
Ø 두 종류의 음식은 준비한 고기(her meat)와 지혜가 만든 포도주(mixed her wine, 9:2,5, NIV)임.
Ø 두 가지 변화는 ① 단순한 방법론을(simple ways) 버리고 모두를 살릴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며 ② 남의 사정을 살피는 명철을(the way of understanding, 9:6, NIV) 얻어서 살아 간다는 것임.
Ø 이와 같은 변화는 지혜의 초청에 응하여 그 고기와 포도주를 마심으로써 나타나는 사고 방식과 행동 양식의 변화인데 이것은 그리스도의 성만찬에의 초대와 유사하며 그 원형이 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임(the prototype of the Jesus’ Eucharist, 마26:26-29, 고전11:2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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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이 말씀은 지혜가 부족한 자가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면(약1:5) 흡족하게 주시고 새로운 인생을 살도록 변화시켜 주신다는 뜻인데 지혜의 떡을 먹고(9:5, KJV) 포도주를 마시게 되면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 것인가?
Ø 세상에서 삶을 영위하는 인간이 한 평생 음식을 먹고 살아갈 에너지를 얻으며 포도주를 마심으로 삶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이유는 음식을 주신 하나님의 뜻과 포도주를 주신 하나님의 뜻이 그 가운데 숨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임(고전11:24-25).
Ø 음식을 먹을 때마다 그리스도의 대속의 제사로 말미암아 남은 생을 살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포도주를 마실 때마다 천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마실 그 날을 소망한다면 복음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 만민 구원을 위하여 헌신하는 삶을 살게 될 것임(고전11:26).
Ø 이것이 지혜가 인간속에 짓고자 하는 일곱 기둥의 집이며(9:1) 그 집에는 지혜의 영인 성령이 내주하시는 것임(사11:2, 요14:17, 행2:4, 고전6: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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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거만한 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Ø 첫째로, 징계를 받으면 앙갚음을 하고 둘째로, 책망을 받으면 상대를 미워하고 상대방의 흠을 들추어낸다는 것임(9:7-8).
Ø 그러므로 솔로몬은 거만한 자를 징계하거나 책망하지 말고 그 대신에 지혜있는 자를 책망하라고 권하고 있는 것임(9:8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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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지혜있는 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Ø 책망하는 자를 미워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감사하게 여기며 사랑할 줄 아는 자가 지혜있는 자라는 것임(9:8).
Ø 이와 같은 지혜자는 ① 지혜가 성숙하고 학식이 높아지며(9:9) ② 지혜의 주인이 하나님임을 인정하는 명철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의 자세를 가지고(9:10) ③ 장수함과 영생을 누리게 되며(9:11) ④ 사는 날 동안 지혜의 영감이 주어져 형통함을 맛볼 것임이 기록되어져 있슴(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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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지혜의 근본을 알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와 달리 인간의 지혜만을 의지하는 자를 ‘미련한 계집’으로 솔로몬이 부르고 있는데(9:13) 그 특징은 무엇인가?
Ø 첫째로, 미련한 계집은 똑똑한 척 떠들기는 많이 하지만 실제로는 알맹이가 없는 어리석은 이야기 뿐임(9:13).
Ø 둘째로, 집에서 뿐아니라 성읍내에서도 무리 중에 높은 자리에 앉기를 좋아하며(9:14) 높은 자리에서 사람을 많이 모아서 가르치기를 좋아한다는 것임(9:15-16).
Ø 셋째로, 그 가르침이라는 것이 바른 길 가는 자를 타락시키며 어떻게 도적질하고 횡령하며 즐거운 인생을 사느냐하는 것들이라는 것임(9:15-17).
Ø 넷째로, 미련한 계집은 어리석게도 하나님의 심판이 있으며 음부 깊은 곳으로 가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다는 것임(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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