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제 9과(3:27-4:8)(손진길 작성)
|OBS16-9|
Q1. 솔로몬이 얻은 하나님의 지혜는 시기적으로 보아 모세의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시대의 중간 쯤에 위치하고 있을 뿐아니라 잠언서에 나타난 그 지혜의 성격이나 수준도 율법의 핵심인 십계명(출20:1-17)의 취지를 예수 그리스도의 대 강령인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마22:35-40)으로 승화, 발전시키는데 중간 다리 역할을 하기에 알맞은 수준으로 볼 수 있다고 하겠슴. 왜냐 하면 제3장에 나타난 ① 악인의 네 가지 특징(3:5-11) ② 이웃 사랑 방법 다섯 가지(3:27-31) ③ 하나님을 사랑해야만 하는 이유 네 가지(3:32-35)만 보더라도 그 성격이 율법과 대 강령을 이어 주는 지혜스러운 말씀 풀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임. 그렇다면 먼저 여기에서 이웃을 사랑하는 지혜스러운 방법 다섯 가지는 무엇무엇인가?
Ø 다음과 같이 요약해볼 수 있슴. ① 베풀 힘이 있다는 것은 마땅히 받을 자가 있다는 뜻이니 그리 알고서 베풀기를 아까와 하지말라(3:27) ② 베풀 때가 있으니 그 때에 예민하게 반응하라(3:28) ③ 이웃하여 살기를 좋아하는 자를 내쫓지 말라(3:29) ④ 마음에 아니 든다고 하여 이웃을 까닭없이 미워하거나 다투지 말라(3:30) ⑤ 떵떵거리고 잘 사는 자를 부러워하지도 말고 군림하는 이웃이 되지도 말라(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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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구하는 자에게 넘치도록 주시는 하나님(눅6:38),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여기에서 솔로몬이 풀이하고 있는가?
Ø 필요를 넘어서서 넘치게 받은 그 부분은 내 것이 아니고 필요한 이웃에게 전달해 주도록 하나님이 내게 맡겨 주신 것임을 깨닫는 것이 지혜임을 솔로몬이 지적하고 있는 것임(3:27).
Ø 이 부분을 내가 가로챈다거나 내 이름으로 이웃에게 생색을 낸다거나 하는 행위는 하나님의 이웃 사랑의 계명을 실천하는 올바른 방법이 아닐 뿐아니라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방법이 아닌 것임.
Ø 매사 보낸 자의 이름과 영광, 그 뜻만을 추구하며 사는 인생이 보냄을 받은 자로서(하나님의 사자인 종) 청지기 인생임을 그리스도가 누누히 설명하고 있는 것임(요6:38-39, 17:3-19, 눅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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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솔로몬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명령을 강조하는 대신에(신6:5)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네 가지를 설득력있게 제시하고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Ø 다음과 같은 이유를 열거하고 있슴. ①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서면 하나님을 만날 수 있고 영적인 교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임(3:32). ② 하나님 말씀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면 하나님의 복이 임하기 때문임(3:33). ③ 하나님의 뜻과 방법을 알고자 겸손하게 지혜를 구하면 반드시 응답의 은혜를 주시기 때문임(3:34, 냗1:5). ④ 하나님의 지혜를 얻어서 살아간 인간은 하나님을 진심으로 또한 전심으로 사랑하지 아니할 수가 없다는 것이 솔로몬의 설명인 것임(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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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 말씀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면, 무엇을 깨달을 수 있는가?
Ø 첫째로, 영감이 사라지는 것은 욕심이 믿음 생활을 가리고 있기 때문이며(3:32) 둘째로, 말씀을 깨닫고 나면 그 은혜가 족한데 말씀따로 복따로 구하면 아무리 복을 받아도 족함이 없다는 것임(3:33).
Ø 끝으로, 창조주 하나님을 믿고서 그 지혜를 사모하는 자는(3:15) 인간의 경지를 뛰어넘는 창조적이며 PLUS-SUM적인 기업을 이 땅위에 남겨놓을 수 있다는 것임. 이것이 의인이 이 땅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인 것임(창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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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지혜는 무엇을 아는 것이며 명철은 무엇을 아는 것이라고 솔로몬이 말하고 있는가?
Ø 먼저 명철은 조상대대로 자손에게 가르치고 있는 교훈과 도리 그리고 지식과 경험을 알게 하는 것이며(4:1-4) 다음으로 지혜는 하나님을 높이고 섬길 때 얻을 수 있는 것으로서(4:8) 명철보다 귀한 것인데(4:5) 그 이유는 지혜를 얻게 되면 명철까지 얻을 수 있게 되기 때문임(4:7).
Ø 또한 지혜를 얻게 되면 하나님을 올바로 사랑하게 되고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이 세상에서 누릴 수 있게 되는 유익이 있게 됨(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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