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제 1과(1:1-전체)(손진길 작성)
|OBS16-1|
Q1.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에게 그 모습을 드러내는 세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Ø 첫째로, 계시를 통해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슴. 말씀으로 자신의 존재와 뜻을 나타내시는 하나님께서는(요1:1) 모세와 같은 선지자에게(신34:10) 창조주의 능력을 보여주면서(출4:3-12, 왕상18:38,45) 자신의 뜻을 계시로 전달하신 바 있슴(마11:27, 삼상3:9-21). 다만 모세에게 율법을 주실 때에는 직접 대면하시고(출20:21-21:1, 민12:8, 신34:10) 돌판에 새겨주시기도 하셨다고 기록하고 있는 것임(출34:1,28).
Ø 둘째로, 성육신하여 인간 예수의 모습으로 그 말씀의 진의를 직접 전하신 것임(요1:14, 3:17). 이것은 복음 시대, 새로운 언약의 시대(히8:8-13), 소위 신약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인 것임.
Ø 셋째로, 지혜서로 불리는 성문서 다섯 권(시편, 욥기, 아가, 잠언, 전도서)에서 짐작할 수 있는 바와 같이 말씀을 묵상하고 삶에 적용시켜 나가는 의인들이 깨달은 영적인 교훈들인데 이것 역시 하나님의 말씀이 지혜자들에게 영감으로 투영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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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예수 그리스도를 선지자의 하나로는 인정하지만(막8:28) 말씀이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아들로는(마16:16) 결코 인정하지 아니했던 유대인들이 오늘 날도 세계의 부를 주무르고 노벨 상을 휩쓸고 있는 비결은 도대체 무엇인가?
Ø 히브리 성경으로 알려지고 있는 구약 성경을 보면, ① 모세오경이라고 불리는 율법서(TORA) ② 이스라엘 역사서 ③ 대선지서 5권과(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12권의 소선지서(호,욜,암,옵,욘,미,나,합,습,학,슥,말) ④ 그리고 지혜서 5권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 가운데 직접 삶의 지혜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지혜서를 비롯한 (그들의 장로와 랍비들의 가르침인) ‘탈무드’(TALMUD)이겠지만 대인 관계를 하나님과의 관계로 격상시키고 철저한 정직과 계약 이행을 신앙화하고 있는 그들의 율법서 ‘TORA’가 오늘 날의 성공 비결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임.
Ø ‘토라’와 ‘탈무드’의 기본 정신은 ‘헤세드’인데 그 뜻은 하나님이 그토록 백성들과의 언약에 신실하시므로 그의 백성들도 그만큼 하나님과 또한 대인관계의 모든 약속에 신실해야만 한다는 것임. 이것이 유대인들을 다른 민족과 구별지을 수 있는 그들만의 ‘헤세드’인데 이에 근거한 그들의 정직성과 신실함이 오늘 날까지 그들을 세상 민족 가운데 우뚝 서게 만들고 있는 것임.
Ø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이 모세의 유모가 되어 철저하게 모세를 히브리 사상으로 키운 결과 애굽 공주의 양자였던 모세가 애굽인보다 히브리 사람을 자기 형제로 알고서 테러를 감행하는 것을 보면(출2:8-12) 율법서인 ‘토라’와 지혜자들의 율법 해설서인 ‘탈무드’를 가르치는 유대인 가정 교육의 위대함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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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었던 엘리뜨 집단은 어떻게 분류되고 있으며 이 분류는 지혜서 특히 잠언의 저자와 관련하여 어떤 점을 시사하고 있는가?
Ø 출애굽 지도자 모세가 가진 ‘통치권’과 영적 지도권인 ‘영권’은 훗 날 ① 왕을 정점으로 하는 정치적 엘리뜨와 ② 사무엘 선지자의 뒤를 잇는 선지자 그룹으로 나누어짐.
Ø 제사장 나라를 의식과 교육면에서 이끌고 있는 두 집단은 첫째로, 대제사장을 위시한 제사장 그룹과 둘째로, 백성들의 종교 생활과 실제적인 삶을 지도했던 장로, 랍비들의 존재였슴.
Ø 여기서 정치적 엘리뜨가 전국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자면 각 지방의 장로와 랍비들의 도움이 절실했으므로 이에 따라 그들 사이에 사상적, 이념적 결속과 백성을 지도하는 중추 세력인 ‘지혜자’로서의 일체감이 공고히 되어나갔다고 볼 수 있슴. 그 결과가 잠언서나 시편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윗 왕이나 솔로몬 왕의 이름으로 발표된 많은 시가들인 것임. 실제 저자인 지혜자들은 그들의 정점에 왕을 모시고 국가적으로 온 백성의 사상적, 종교적 통일을 기도했던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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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잠언서는 누구 누구의 작품으로 알려지고 있는가?
Ø 대표적인 작가는 솔로몬 왕임(1:1-22:16, 그리고 25:1-29:27).
Ø 그 사이에는(22:17-24:34) 익명의 지혜로운 사람들 그리고 제30장은 ‘아굴의 잠언’, 제31장은 ‘르무엘 왕의 잠언’으로 되어 있지만 그 정체가 확실하지 아니하기에는 익명자와 마찬가지임.
Ø 그러므로 잠언서는 사상 최고의 지혜자였던 솔로몬 왕과 기타 익명의 지혜스러운 왕들 그리고 그들을 보좌했던 많은 영적 지도자들의 단편적인 깨달음과 가르침을 한 곳에 모아 놓은 일종의 ‘지혜 모음집’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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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솔로몬 왕의 잠언이 두 부문으로 나누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Ø 앞 부분은(1:1-22:16) 솔로몬 왕 재위 기간중에(BC971-931) 기록된 것으로 뒷 부분은(25:1-29:27) 히스기야 왕 재위 기간중(BC715-686) 250년 전의 것을 일부 선별하여 다시 편찬한 것으로 보임(25:1).
Ø 잠언이 국민들의 종교적, 사상적 통일에 크게 기여하는 지혜의 말씀임을 (특히 제29장 ‘의인이 통치하는 나라’) 감안할 때, BC722년에 북조 이스라엘 왕국이 망하고 나자 유다 왕 히스기야는 이 말씀의 재편찬이 절실했을 것임. 온 나라가 신앙적으로 그리고 사상적으로 재무장하여 외적 앗수르의 침략에 맞서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임. 그 좋은 예가 삼국 시대 신라가 원효의 해동 불교로 백성들의 사상적 통일을 이룩한 사례 그리고 북방 몽고족의 침략에 맞서고자 고려가 ‘팔만대장경’을 만든 사례 등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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