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 50과(89:1-52)(손진길 작성)
|OBS 8-50|
Q1. 다윗이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올 때(BC 1000년경) 레위 3지파의(민 26:57) 추천을 받아 다윗 왕이 임명한 찬양대 지도자 3인방은(대상 15:16,17,19) 헤만(모세와 아론이 속했던 그핫 지파로서 모세의 사촌인 고라의 자손이므로 성전내 실세에 속함, 대상 6:31-38), 아삽(헤만의 우편 보좌역으로서 게르손 지파임, 대상 6:39-43), 에단(좌편 보좌역으로서 므라리 지파임, 대상 6:44-48) 등인데 이 가운데 에단 만은 시편에 단 한편,제 89편만을 남기고 있는 바, 이 시의 특징은 무엇인가?
l 첫 째로, 내용상 특징은 다윗 왕조를 대대로 영원히 견고하게 세우리라 언약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며 어디에 계시며 무엇을 준비하고 계시는지 알기 위하여 몸부림치는 깊은 묵상 시인 것임
l 둘 째로, 역사적 배경의 특징은 다윗 왕국이 남북으로 분열된 시기(BC 930년 르호보암 왕때, 왕상 12:12-24) 또는 바벨론에 의하여 망하기 직전의 다윗 왕조 마지막 시기(여호야긴 왕이 포로로 잡혀가고 3년 맏이 숙부인 맛다니야가 바벨론에 의하여 즉위하여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로 불리어지기 시작한 때는 망하기 11년전이므로 BC 597년임, 왕하 24:8-20)에 해당하고 있으므로 만약 에단이 90세이상 살았다고 보면 죽기 직전의 작품이거나(다윗 왕 10년쯤에 언약궤를 옮겨왔다고 보면 잔여 통치기간 30년, 솔로몬 통치기간 40년을 합하면 무려 르호보암 왕 즉위시기는 70년후가 됨. 에단이 20세에 벼락출세를 했다고 해도 90세이상의 노인임) 아니면 333년 이후 에단 추종자나 그 자손의 작품이 되는 것임
l 셋 째로, 시편 분류상의 특징은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모신 당사자인 다윗 왕과 최초의 찬양대 3인방(고라자손인 헤만, 보좌역인 아삽과 에단)의 시가가 전부 실려있는 제 3권(73편-89편)이 “에단의 시”인 제 89편으로 드디어 마감되고 있다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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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다윗 왕과 연약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l 그 인자하심을 영원히 노래하며 그 성실하심을 대대로 전할 수 밖에 없는 분이심(89:1).
l 언약의 상대방인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에 대하여(출 19:5,6) 인자하시며(상대방 허물에 대하여 넓은 마음으로 포용하며 잘못을 고쳐서 다시 언약의 상대자 곧 약속의 아들, 거룩한 백성으로 삼으신다는 뜻임) 자신의 언약에 대해서는 추호도 흐트러짐 없이 칼같이 지키시는 성실하신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이 대 전제가 되고 있는 것임.
l 환언하면, 이와 같은 하나님의 성품을 닮을 때 약속의 아들,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백성은 제 구실을 이 세상에서(제사장 나라로, 장자의 나라로, 89:27) 단단히 하게 된다는 뜻인 것임(89:2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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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만약 다윗의 자손이(언약의 상대방이) 언약대로 행하지 아니하면(89:30,31) 하나님은 어떤 조치를 취하시는가?
l 하나님이 지팡이로 저희 범행과 과실을 다스리며 채찍으로 저희 죄악을 징계하고 질책하시겠지만(89:32)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남겨 놓으시고 성실함도 포기하지 아니하시겠다는 것임(89:33).
l 따라서 언약이 무효화 된 것이 아니며 변한 것도 아니지만(89:34) 다만, 언제까지 징계하시고 어느 때에 그 진노를 거두실지는(89:46) 짧은 인생을 사는 인간의 입장에서는 모두 이해하거나 헤아릴 수 없는 것임(89:47,48).
l 영생의 하나님께서(창 21:33, 26:25, 46:1-4) 믿음의 조상의 자녀들, 약속의 아들들을 모두 깨워서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는(히 11:16) 그 때는(롬 8:21,23-25) 하나님 아버지만 아시는 비밀이므로(막 13:32,33) 개인적으로는 약속의 당사자인 하나님의 성품을 믿고서 그 이름을 의지하여(89:16) 한 평생 깨어서(막 13:35-37) 나 자신에게 맡겨진 약속의 부분(임무, 사명)을 성실하게 이행할 따름인 것임(막 14:21,36, 행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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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버려진 것 같은 인생을 살면서도 이 세상에서 완전히 절망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다시 바라보고 찾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l 하나님의 정체성과(어떤 분이시며 어디에 계시는가) 만민구원계획(무엇을 준비하고 계시는가) 가운데 특히 유일하신 참 하나님의 속성 때문임을 은연중 시편 기자는 다음과 같이 노래하고 있슴(89:6-18).
l 유일하신 하나님은(89:6) 유일하신 창조주로서(89:11) 국가의 흥망성쇠와(89:12) 개인의 인생까지 창조해 나가시는(89:26) 분이심(사 43:1-13).
l 참 하나님은 창조한 모든 것을 선하고 의롭게 관리하시기 위하여 치우침과 편애함이 없이 ① 의와 공의로 다스림의 기초로 삼고 ② 인자와 진실함으로 약속을 이행하고 완성시켜 나가시는 분이시다는 것임(89:14).
l 요컨대 내 인생을 창조하신 하나님,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이시기에 내 처지가 어떠하든지 간에 그 분의 얼굴을 쳐다보고서(89:15-18) 구원의 감격과 기쁨을 다시 회복할 수 있다는 것임(80:19, 81:10, 85:9, 89: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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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가(89:18) 다윗 왕조의 계승자를 누구로 삼으셨는가?
l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로 나타나고 있슴(사 11:1-10, 마 1:1, 21:9, 27:11, 막 10:47, 눅 1:32,33).
l 따라서 성령의 역사로(눅 1:35) 사람의 아들이(인자)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그 나라가 영원해질 때까지 에단의 노래는 계속되는 것임(89:3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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