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 27과(45:1-46:11)(손진길 작성)
|OBS 8-27|
Q1. 고라 자손들이 노래하고 있는 제사장 나라 왕의 모습을 살펴보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l 첫 째로, 글 솜씨가 뛰어난 성경 박사가 붓끝으로 다듬어 적은 글이 아니라 내 마음 속에서 묵상으로 터져 나온 왕에 대한 영감의 노래 그 자체라는 것임(45:1)
l 영감으로 바로 받은 것이기에 영적인 의미를 지니는 왕 곧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왕중왕에 대한(45:7) 묘사인 것임
l 둘 째로, 왕중왕은 모든 인간보다 더욱 하나님 앞에 의미있는 아름다운 인생을 살다 가시는데 그것은 ① 하나님께로 부터 영원한 복을 받아서 ② 인생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삶이라는 것임(45:2)
l 셋 째로, 전능하신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왕은(45:3) 진리와 온유와 공의의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성령의 검을 허리에 차고서(45:3, 엡 6:17, 계 19:13-15) 분노와 진노의 화살을(38:1-3) 오른 손에 가지시고 말을 타고 출전하셨으니(45:4, 계 6:2) 이기고 또 이기시는 승리의 왕이신 것임
l 진노의 화살이 원수 마귀의 심장을 뚫으니(엡 6:11,12) 만민이 왕의 앞에 무릅을 꿇으며(45:5) 마침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왕중왕이신 주님에게 상속되어지게 된 것임(마 28:18, 눅 20:14-18)
l 넷 째로, 왕중왕의 승리로 주의 보좌는 영원하며 주의 나라의 다스림은 차별없이 만민에게 공평하게 적용되어 지게 된 것임(45:6, 롬 3:22-31, 믿음의 의로 천하 만민을 아우르는 새로운 율법 국가, 새로운 제사장의 나라성립, 이를 다스리시는 주님의 보좌, 마 28:19,20, 막 16: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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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이상의 내용은 결국 무엇을 노래하고 있는 것인가?
l 역사적인 다윗 왕의 모습보다 ① 더 아름답고 ② 더 큰 복을 하나님께 받아서 백성들에게 은혜로 나누어 주시는 분 ③ 그 분은 세상을 이기시는 승리자(계 21:7),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정의와 공평의 영원한 나라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고 있는 것임
l 특히 만민을 다스리시는(45:5) 공평한 말씀의 권위와(엡 3:6) 영원한 보좌(45:6) 거룩한 옷의 묘사는(45:8, 마 2:11, 엡 4:24, 5:2) 만왕의 왕이요 하늘 나라의 대 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모습을(히 8:1) 잘 연상시켜 주고 있슴
l 이와 같은 고라 자손의 깨달음의 노래는(제사장 나라 유다 왕국이 망한 후) 유민이 된 남은 자들이 가슴에 품고 사는 염원이 되어 “대 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면류관을 씌우고 여호와의 전을 다시 세우는 스가랴의 예언 말씀”(슥 6:11-15)으로 구약에 남아 있슴
l 대 제사장이 왕권을 겸하는 새로운 신정국가 그 것은 역사가운데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앞으로 도래하는 주님의 나라에 대한 정확한 묘사인 것임(더 이상 하나님의 대리자인 왕이 아니라 상속자인 왕중왕이 통치하는 하나님 직접 통치의 제사장 나라를 의미하고 있는 것임)
l 여기에 참여하는 자 역시 “왕같은 제사장”들임(벧전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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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왕중왕의 영광에 참예하는 자는 누구 누구인가?
l 첫 째로 왕의 우편에 서게 되는 왕후와 열왕의 딸인 귀비들이 있슴(45:9)
l 어린 양이신 왕중왕의 아내에 대한 묘사는 요한계시록에서 정확하게 예언하고 있는데 그 신부는 12사도의 12이름으로 되어 있슴(계 21:9-14) 그리고 보좌 주위에는 24장로가 있어(계 4:4,10,11, 7:11) 동서 열국으로부터 천국에 온 자들을(마 8:11) 대표하고 있슴
l 둘 째로, 왕후와 함께 영화를 누리는 왕의 딸이 묘사되어 있슴(45:13). 동무 처녀들이 함께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45:14) 슬기로운 다섯 처녀와 같은 자들임을 알 수 있슴(마 25:2)
l 셋 째로, 왕의 아들들이 천국에 입성하며(계 21:7) 어린 양의 보좌 앞에 나서서 하나님과 어린 양의 구원하신 은혜를 찬양하고(45:17, 계 7:9,10) 또한 천 년동안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슴(45:16, 계 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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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세상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은 하나님이신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l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 되어 주시기 때문임(46:1)
l 여기서 피난처는 야곱의 하나님을 말하고 있는데(46:7) 그 뜻은 “전능하신 하나님”(엘 샤다이, 제 6과[Q1] 참조 바람) 곧 각 개인의 인생의 보호자 되시는 하나님이신 것임
l 힘이 되시는 하나님은 “야웨 하나님”이신데(46:7,11) 그 분은 “하나님 여호와의 평화시대”(46:8-10. “Pax Jehovah”, 출 6:3, 19:5)를 이루시는 역사 심판의 하나님 곧 만군의 여호와이신 것임(46: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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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 강 줄기 작은 시내들”(46:4)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46:5)의 뜻은 각각 무엇인가?
l 세상환난을 묘사하고 있는 것은 ① 땅의 흔들림과 산이 무너져내림(46:2) ② 바닷물이 요동치고 해일이 일어남(46:3)등으로 되어 있지만 평화를 묘사하고 있는 것은 “잔잔한 시내와 실 개천 그리고 강 줄기들”인데(46:4) 그 이유는 식수가 되고(계 21:6) 식물을 자라게 하기 때문임(계 22:1,2, 창 2:9,10)
l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기도한 후 편히 잠자고 새벽에 일어나면 하나님이 역사하신 현장을 보게 되는 것임(출 12:22, 시 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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