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 주석

미가 제2장 주석(작성자; 김효성 목사)

손진길 2024. 4. 5. 21:27

미가 2 주석(작성자; 김효성 목사)

2: 심판과 회복

[1-3] 침상에서 (아웬)[불의] 꾀하며 간사()[] 경영하고[행하는 자들에게 있을진저]. 날이 밝으면 손에 힘이 있으므로 그것을 행하는 자는 있을진저[행하는도다]. 밭들을 탐하여 빼앗고 집들을 탐하여 취하니 그들이 사람과 , 사람과 산업을 학대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족속에게 재앙 내리기를 계획하나니 너희의 목이 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요 또한 교만히 다니지 못할 것이라. 이는 재앙의 때임이니라 하셨느니라.

사람들은 밤에 쉬는 시간에 침상에서 불의를 꾀하고 악을 행했다. 그들의 악은 계획적이었다. 그들은 날이 밝으면 손에 힘이 있으므로 악을 실행했다. 그들은 사람들을 학대했고 그들의 밭들과 집들과 유산을 강탈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재앙을 내리시고 그들의 교만과 악에 대해 엄히 징벌하실 것이다.

[4-5] 그때에 너희에게 대하여 풍사(마솰)[속담] 지으며 슬픈 애가를 불러 이르기를 우리가 온전히 망하게 되었도다. 그가 백성의 산업을 옮겨 내게서 떠나게 하시며 우리 밭을 나누어 패역자[반역자들](NASB, NIV)에게 주시는도다 하리니 그러므로 여호와의 회중에서 제비를 뽑고 줄을 자가 너희 중에 하나도 없으리라.

이스라엘 백성에게 작정된 징벌은 완전한 멸망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기업의 땅에서 그들을 옮겨 떠나게 하시며 그들의 밭을 반역자들에게 주실 것이다. 그들은 이방 나라에 포로로 잡혀갈 것이다.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 중에서 땅을 분배받아 경계선을 측량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땅은 완전히 이방인들이 지배할 것이다.

[6] 그들이 말하기를 너희는 예언하지 말라. 이것은 예언할 것이 아니어늘 욕하는 말을 그치지 아니한다 하는도다.

악한 자들은 하나님의 참된 종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책망과 회개의 말씀을 듣기를 싫어했다. 백성들은 거짓 선지자들을 앞세워 좋은 것만 말하게 하며 좋은 것만 듣기를 원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재앙이 임하고 것이며 재앙 때문에 그들은 수치를 당하게 것이다.

[7] 너희 야곱의 족속아, 어찌 이르기를 여호와의 [] 편급[조급]하시다 하겠느냐? 그의 행위가 이러하시다 하겠느냐? 나의 말이 행위 정직한 자에게 유익되지 아니하냐?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재앙 선포함이 조급한 처사라고 비난했고 하나님께서 그런 재앙을 내리실 이가 없다고도 했으나, 하나님께서는 결코 조급하지 않으셨고 오래 참으셨다. 이제 그가 심판하시고 징벌하시는 날이 것뿐이다. 세상에서도 악인들에 대한 벌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정직한 자들에게는 유익하다( 10:13).

[8-10] 근래에 백성이 대적같이 일어나서 전쟁을 피하여 평안히 지나가는 자들의 의복 겉옷을 벗기며 백성의 부녀들을 너희가 즐거운 집에서 쫓아내고 어린 자녀에게서 나의 영광을 영영히 빼앗는도다. 이것이 너희의 곳이 아니니 일어나 떠날지어다. 이는 그것이 이미 더러워졌음이라. 그런즉 반드시 멸하리니 멸망이 크리라.

하나님의 심판과 재앙은 그들의 죄악됨을 정당하시다. 하나님의 택한 이스라엘 백성은 악하였다. 그들은 이웃을 향해 대적같이 일어났다. 그들은 전쟁을 피해 평안히 지나가는 피난민들의 겉옷을 빼앗았다. 그들은 부녀들을 즐거운 집에서 쫓아내었고 어린 자녀들에게서 하나님의 영광을 빼앗았다. 그들은 악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멸망을 선언하신 것이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안식의 가나안에서 안식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땅이 죄로 더러워졌기 때문에, 그들은 반드시 땅에서 멸망할 것이다.

[11] 사람이 만일 허망히(루아크 와쉐케르)[허풍과 거짓으로]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같으면 사람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미가는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말한다. 그들은 허풍과 거짓으로 행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진실한 인격이 아니고 허풍과 거짓의 사람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이 아닌, 자기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인 것처럼 말하였다(왕상 22:14; 23:21). 그들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해 예언했다. ‘포도주와 독주’는 세상적 쾌락을 가리킨다. 거짓 선지자는 죄에 대해, 심판에 대해, 회개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거짓 선지자의 설교는 세상 중심적이고, 내세 중심적이지 않다. 그들의 관심은 세상 행복과 즐거움이고 의와 선과 영생이 아니다.

[12] 야곱아, 내가 정녕히 너희 무리를 모으며 내가 정녕히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 양떼 같게 하며 초장의 양떼 같게 하리니 그들의 인수(人數) 많으므로 소리가 크게 들릴[들렐](국한문판)( םוּה)[시끄러울](BDB, KJV, NASB)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서도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심판도 있지만, 그의 긍휼과 회복도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그는 구주이시다(딤전 1:1). 구원의 능력이 그에게 있다. 본절은 ‘정녕히’라는 말을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계획하시고 말씀하신 이스라엘의 회복을 정녕히, 반드시, 확실히 이루실 것이다( 14:24, 27; 17:24; 22:14; 24:14).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모으실 것이다. ‘남은 자’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로 선택된 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참으로 구원받은 자들, 중생하여 죄씻음 받고 거룩케 자들이다. 그들은 더러운 찌끼가 제거되고 겸손과 거룩의 인격으로 새로워진 자들이다. 그들은 영육으로 새로워진 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보스라 양떼같이, 초장의 양떼같이 처소에 두실 것이다. ‘한 처소’는 신약교회이다. 그들의 인수(人數) 많으므로 소리가 크게 시끄러울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과 회복은 신약교회로 이어진다. 세상에서 없는 무리가 들어올 것이다( 7:9).

[13] 길을 여는 (포레츠)[뚫고 나가는 ](BDB) 그들의 앞서 올라가고 그들은 달려서(파레추)[뚫고 나가며] 성문에 이르러서는 그리로 좇아 나갈 것이며 그들의 왕이 앞서 행하며 여호와께서 선두로 행하시리라.

본문은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의 힘찬 행진을 증거한다. ‘길을 여는 자’는 포로생활의 속박을 뚫고 나가는 자이다. 참된 구원과 회복은 죄와 죽음의 속박을 뚫고 나가는 것이다. 길을 여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가 우리들 앞서 올라가신다. 그는 십자가에 죽으셨고 부활하셨고 승천하셨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그를 따라 죄와 죽음의 속박을 뚫고 담대히 나갈 것이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주님, 우리의 목자, 우리의 인도자, 우리의 왕이시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첫째로, 악의 결과는 멸망이다이스라엘 백성은 우상숭배와 불법과 학대 등의 악을 행했고 거짓 선지자들은 악을 책망치 않았다. 마침내 그들은 돌이킬 없는 멸망을 당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악을 깨닫고 하나님 앞에 철저히 회개했어야 했다.

둘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참된 말씀을 싫어하지 말고 사모해야 한다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바른 말씀, 죄에 대한 책망과 심판 경고의 말씀을 싫어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정직한 자에게는 유익하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딤후 3:16). 우리는 성경적 교리와 생활 교훈을 귀히 여기고 사모하며 말씀을 믿고 힘써 실천해야 한다.

셋째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우리는 그의 뒤를 따라야 한다우리는 우리의 행위로 구원받은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공로로 구원을 받았음을 알고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의를 굳게 붙들고 자기를 부정하고 고난을 참고 천국만 바라보며 의와 선을 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