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의 골자(손진길 목사)

창세기 강의 골자 제6강(창4:1-26)(작성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2. 4. 15. 18:36

창세기 강의 골자 제6(4:1-26)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 주후 2015917()

 

1.    아담 부부의 신앙고백(4:1)

(1)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4:1)는 신앙고백

(2)  아브라함의 신앙에 대한 시험문제와 동일함

1)    아브라함이 브엘세바에서 영생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고 있음(21:33). 따라서 하나님께서 그의 신앙의 경지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고자 하심.

2)    시험문제는 첫째, 이삭의 진짜 아버지가 하나님이심을 믿고 있는가?(22:1-2)

3)    둘째, 영생을 가능하게 하는 부활을 믿고 있는가?(11:25-26, 11:18-19)

(3)  비록 실락원’(失樂園, lost paradise)에 살고 있으나(3:24) 아담가정의 창조주 하나님신앙만은 확실함(25:21, 30:2).

 

2.    카인의 제사와 아벨의 제사와의 차이(4:2-7)

(1)  양을 바치는 경우와 곡식을 바치는 경우의 차이로 보는 경우(4:2-5)…’가죽옷’(3:21)과 관련됨, 양을 속죄의 제물로 바침(1:2).

(2)  마음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4:4-7, 삼상16:7)…마음의 중심까지 꿰뚫어보시는 감찰하시는 하나님(4:12).

(3)  하나님을 그저 자신의 선물을 받고서 황송해하는 존재로 생각하고 있는 카인의 신앙의 문제점(4:5-6)

 

3.    하나님의 낯을 보기 위해서는 죄의 소원을 다스려야만 함(4:7)…다스릴 수가 없기에 그리스도와 성령님을 보내어주신 것임(7:21-8:4)

 

4.    완전범죄가 가능한가?(4:8-12)…불가능함, 그 이유(4:13)

(1)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하나님께 호소하고 있음(4:10)

(2)  확 트인 공간에서 아무도 없는 줄 알고서 살인하고 매장하는 카인의 어리석음(4:8).

1)    사람의 눈을 속일 수는 있지만 밝으신 하나님의 눈을 속일 수는 없는 것임(은밀한 중에 보시는 하나님, 6:4, 18)  .

2)    율법위주의 외식적인 신앙생활과 같은 것임(15:8,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5.    카인의 동방 유배에 함께하는 하나님의 보호하심(4:13-15)

(1)  하나님의 가 무엇인가?...무예인가? 천군천사인가? 과학인가?

(2)  카인을 해칠 수 있는 다른 인류들의 존재창세기 제1장과 관련됨.

 

6.    놋 땅의 특징과 에녹 성의 의미(4:16-17)

(1)  하나님 없이 떠도는 인생들이 놋 땅의 주민들임

1)    약육강식의 사회이며 약탈식 경제와 가족관계를 영위하고 있음(1:27).

(2)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카인이 놋 땅에서 무위를 떨치고 아성을 가지게 됨(아브라함의 이방인 땅 헤브론 아성과 비슷함, 14:13, 16)

1)    카인이 에녹 성으로 명명함...아비 생전에 아들을 위하여 성을 마련하다( 4:17).

2)    나홀의 성’(24:10)은 장자 아브라함 대신에 아비 데라가 죽자 나홀이 상속함.

 

7.    인간문명의 발달과 더불어(4:18-22) 일부일처제가 깨어지고(4:19) 사람의 심성이 더 악해지다(4:23-24).

(1)  카인을 보호하기 위하여 7배의 보복을 약속하시는 하나님(4:15)…아담부부의 가정에 비해서 7배나 악한 놋 땅으로 카인을 떠나 보내시는 하나님이심.

(2)  하나님의 뜻인 일부일처제가 깨어지고 11배나 더 악한 약육강식의 세상이 되고 말다.

1)    힘 있는 자가 아름다운 여자를 제 마음대로 아내로 취하는 사회가 됨(6:2-3).

2)    자신의 뜻의 관철을 위하여 전쟁을 불사하게 됨(라멕의 고백, 4:23).

3)    11배의 철저한 보복의 전쟁이 상투적이 됨(4:24)…예를 들면, 오늘날 천 배 만 배로 되갚아 주고 피바다를 이루게 하겠다는 선언과 같은 것임.

 

8.    암담한 아담가정에 대안으로 을 주시는 하나님(4:25-26)

(1)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신 것임(4:25)

1)    언제나 대안과 희망은 하나님의 선물임(17:17-19, 18:10-14)

2)    태를 열고 닫으시는 하나님(20:17-18, 창조주의 소관임).

(2)  셋이 아들의 이름을 에노스’(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 mortal body)로 부르면서 비로소 생명의 창조주이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의인의 가문을 일으키게 되다(4:26)…카인의 가계와 구별되는 의인의 가계임(일명 하나님의 아들들, 6:2).

(3)  따라서 인간의 연약함과 과학의 한계를 아는 것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첩경이 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