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OBS교재(손진길 작성)

요한계시록 제26과(14:1-13)(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11. 3. 09:45

요한계시록 제26(14:1-13)(손진길 작성)

|OBS22-26|

 

Q1. 14장에서는 ①시온 산에 나타난 어린 양과 144천명(14:1-5) ②세 천사가 이방 나라에 전하는 영원한 복음과 심판의 메시지(14:6-13) 그리스도의 재림과 추수 장면(14:14-20) 등 세 가지 장면 또는 내용이 기술되고 있는데 먼저 첫 번째 장면은(14:1-5) 어떻게 풀이할 수 있는가?

 

l  첫째로, 시온 산, 어린 양, 144천명, 어린 양의 이름, 그 아버지의 이름(14:1), 새 노래(14:3), 처음 익은 열매(14:4) 등의 용어가 초대 교회 유대 인 성도들의 관념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임. 왜냐 하면, ①시온 산은 예루살렘 성지이며 ②어린 양은 유월절 양으로 오신 그리스도이고 ③144천명은 12지파에 각각 12천명씩 할당된 유대인 구원 받은 자들의 숫자이며(7:4-8) ④어린 양의 이름은 유다의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이고 ⑤그 아버지의 이름은 여호와 하나님이심(3:16-21) ⑥그리고 새 노래는 새 언약이고(8:8-13, 31:31-40) ⑦처음 익은 열매는 출애굽기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초태생(13:10-16)인데 그 개념은 메시아가 일으킨 야곱의 지파들(49:6), 곧 유대인 사도들과 그들의 교회들로(1:16, 11:16, 6:7) 발전되고 있는 것임.

l  둘째로, 하늘에서 나는 소리(14:2, 1:24),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14:3, 1:5),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14:5, 1:1, 8, 2:3)이라는 묘사도 당초 유대인 선지자들의 전통에서 발전되어 나오고 있는 것들임. 조금 더 살펴보면, ①하늘에서 나는 소리가 단순한 물소리에서부터 세 가지 소리의(물소리, 뇌성, 거문고 소리) 합성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②하늘 보좌 주위에 24장로가 배석하고 있다는 점이 사도 요한의 계시록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애초에 유대인들의 전승에서 비롯되고 있는 관념들인 것임.

l  참고로, 사도 요한의 경험에 따르면 그리스도 복음이 유대인들로부터 나오고 또한 초대 교회의 구원의 열매가 우선적으로 유대인 사회에서부터 추수되고 있다는 사실은(2:36-47, 4:4) 분명했던 것임. 다만 그 추수가 일찍 끝나고 이방 지역에서 이방인 추수가 더욱 활성화되었으며(8:1-8, 10:44-48, 12:19-26, 15:12-23) 이에 따라 유대인들에 대한 나머지 추수는(15:13-18) 먼 훗날을 기약해야만 된다는 사실이 초대 교회 유대인 사도들과 장로들의 공통적인 인식이었던 것임. 그들은 사도 바울의 말처럼(11:11-15) 동족에 대한 연민과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유대인 나머지 구원을 하루 속히 이루고자 하는 일념으로 이방 지역 선교에 한 마음으로 협력하였으며 또한 그토록 열심이었다고 볼 수 있는 것임.

l  셋째로, 위와 같은 두 가지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첫 번째 장면은 사도 요한을 비롯하여 유대인 성도들이 자신들의 구원을 먼저 감사하는 내용으로 볼 수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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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그렇다면 두 번째 장면은(14:6-13) 이방인들에게 마지막 복음을 전하고 심판에 대비하라는 세 천사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 그 내용은 어떠한 것인가?

 

l  첫 번째 천사의 메시지는 ①이방인들 또는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을 포함하는 만민을 의미하는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향하고 있으며 이것은 영원한 복음(the eternal gospel)”이라는 것임(14:6). ②그 내용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왜냐 하면, 창조주의 심판의 때가 이르렀기 때문이다.”는 것임(14:7).

l  두 번째 천사의 메시지는 ①큰 성 바벨론(Babylon the Great)이 무너졌다. ②바벨론은 열국을 지배하며 그 음행을 모든 민족에게 퍼뜨린 장본인이기에 먼저 그 제국과 나라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은 것이다(14:8)라는 것임.

l  세 번째 천사의 메시지는 ①이제 나라가 아니라 개인에게 심판과 구원이 임하고 있는데 ②만일 누구든지 짐승과(13:12) 그의 우상에게(13:15)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13:16) 표를 받으면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게 된다는 것임(14:9-10a). ③진노의 포도주는 심판 자체를 말하는데 그 잔을 마신다는 것은 거룩한 천사들과 어린 양이 지켜보는 앞에서 불과 유황의 고난에 들어가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임(14:10). ④그 고난에 참여하는 자는 쉬지도 못하고 영원히 그 고통을 당하게 되는 것임(14:11). ⑤그런데 인내하는 믿음을 가진 성도는 여기서 구별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끝까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고 인내로써 짐승과 짐승이 만든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했기 때문이라는 것임(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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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큰 성 바벨론(Babylon the Great)이 무너질 때 모든 나라가 함께 심판을 받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l  바벨론 제국의 종교적 음행과 세상적 음란에 열국이 모두 물들어 있었기 때문임.

l  이 말은 말세가 되면 짐승으로 상징되고 있는 적 그리스도 악한 세력이 모든 나라의 정치적 권력과 종교적 문화적 권력을 모두 장악하게 된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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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그렇지만 개인적 심판이 여전히 남아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l  국가 또는 민족으로(nations) 통칭되는 조직체와 그 권력 구조는 진작 타락하여 큰 성 바벨론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으로 함께 끝장이 나고 있지만 성도 개인의 믿음의 삶과 인내 있는 투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인 것임.

l  그러므로 심판 중 마지막 심판은 개인의 믿음과 인내에 대한 심판인 것임. 이에 따라 ①조직이나 권력이 부패했다고 하더라도 개인의 선한 영향력은 여전히 살아서 작용하고 있으며 ②천국은 여기에서부터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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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세 천사의 메시지에 이어서 하늘에서 또 다른 음성이 울려 나오고 있는데(14:13) 그 내용은 무엇이며 그 음성의 내용을 풀이해주고 성도들이 알기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계시는 분은 누구로 나타나고 있는가?

 

l  먼저 음성의 내용은 다음과 같음; ①기록하라(14:13a). ②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다(14:13b).

l  이와 같은 성부 하나님의 선포 내용을 성도가 알기 쉽도록 풀이해주고 계시는 분이 뒤이어 나타나고 있는데 그 분이 바로 성령님이심(14:13c, 16:13-15, 4:31). 그 풀이의 내용은 다음과 같음; ①그러하다(“Yes”, NIV) ②이제부터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그 수고를 그치고 편히 쉬게 될 것이다. ③왜냐 하면, 이제부터 논공행상이 있게 되기 때문이다(“for their deeds will follow them”, 4:13, NIV).

l  이와 같은 개인별 심판과 논공행상에 참여하기 위하여 사도 바울은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이 주님의 재림 나팔 소리에 먼저 부활할 것임을 그의 서신서에서 기록하고 있음(살전4:16). 참고로, 사도 요한은 이를 첫째 부활로 부르고 있으며(20:5) 이에 참여하는 성도들의 복은 ①둘째 사망이 면제될 뿐만 아니라 ②천년 동안 그리스도와 함께 제사장으로서 왕 노릇하게 된다는 것으로(20:6) 그 논공행상의 결과까지 후술하고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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