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 87과(146:1-147:20)(손진길 작성)
|OBS 8-87|
Q1. 이제 후기 포로 생활 후의 할렐 찬송시 다섯 편(146-150)만 공부하면 시편 내용이 모두 끝나게 되는데 그 서막을 여는 제146편의 주요 내용은 어떠한 것인가?
l 다음 세 가지 내용으로 되어 있슴. ① 예배의 조건 세 가지(146:1-2) ② 인생의 의미 두 가지(146:3-5) ③ 하나님의 도우심의 내용 열두 가지(146:6-10) 등임.
l 예배의 첫 째 조건은 신령한 예배인데(요4:24) “할렐루야, 내 영혼아 하나님을 찬양하라”(146:1)는 말씀처럼 “내 영혼을 가지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만나는 것임”. 내 영혼이 아닌 다른 것으로는 영이신 하나님께(요4:24) 신령한 예배를 드릴 수가 없게되는 것임.
l 예배의 둘 째 조건은 진정한 예배인데(요4:23) ①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고자 하는 자”들은 “하늘의 형상과 땅의 몸을 함께 옷입고 있는”(창1:26) 살아 생전에(146:2) ② 그 것도 “남자와 여자가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이 땅에서 함께 세상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면서”(창1:27) ③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복주시고 살아갈 지혜와 능력주심을 감사하는 그 것이 바로 “진정한 예배”의 모습(창1:28-30)이며 “심히 좋은 상태”인 것임(창1:31).
l 이와 같은 상태를 평생 지속하는 것이(146:2후반) 하나님이 바라시는 의인의 삶, 예배 인생이 되는데 하나님은 이와 같은 자를 만나시고 능력주시며 만민 구원을 위한 일꾼인 사도로 삼으시는 것임(요4:23, 행1:25-2:5, 36-47).
l 그러므로 평생을 바쳐서 성령과 동행하는 것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세번 째 예배 조건이 되는 것임(요21: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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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인생의 의미 두 가지는 어떻게 설명되어지고 있는가?
l 첫 째로, 인생이란 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갈 뿐이므로 그 도모하던 일도 모두 허사가 되어버리고 만다는 것임(146:4).
l 둘 째로, 이와 같이 약하며 유한한 인생살이들이므로 하루살이같은(하나님 보시기에 인간의 천년, 소위 인간이 무진장 장수하여 천 년의 수를 누린다고 하더라도 그 것 역시 하루살이 인생과 같다는 것임, 벧후3:8, 창5:4-32, 9:29, 11:10-26, 그리고 인간이란 어차피 그 수명이 천년 미만의 삶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창세기에는 의인들의 향년이 의도적으로 천년 미만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임) 인간들의 힘, 권력자의 힘을 의지하지 말고 오로지 “순간적인 인생살이이지만 그래도 그 곳에 영원한 생명의 소망과 의미를 부여해줄 수 있는 영생의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것이(창21:33, 벧후3:8, 요17:3, 시146:3-5) 제146편의 핵심 메세지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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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인간을 도우시는 하나님의 열두 가지 도우심의 내용은 무엇으로 소개되고 있는가?
l 다음 열두 가지임. ① 천지만물을 지으시며(146:6) 태를 열어서(창20:17-18) 생산이 계속되게 함 ② 창조 질서를 영원히 진실되게 지키심(146:6후반) ③ 압박당하는 자를 위하여 공의로 판단하심 ④ 주린 자에게 식물을 주심 ⑤ 갇힌 자를 해방시키심(이상은 146:7 말씀) ⑥ 소경의 눈을 여시며 ⑦ 비천한 자를 일으키시고 ⑧ 의인을 사랑하심(이상은 146:8 말씀) ⑨ 나그네 인생을 보호하시며 ⑩ 고아와 과부를 돌보시고 ⑪ 악인의 계획을 어긋나게 하심(이상은 146:9 말씀) ⑫ 끝으로, 유한한 인생을 위하여 그 후대를 영원히 책임지시고 바르게 통치해 주시는 하나님의 모습이 소개되어지고 있는 것임(146:10).
l 따라서 이와 같은 복을 주시는 하나님을 “할렐루야” 찬양하는 것이 포로 생활후 살아남은 자들이 깨달은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예배의 방법이었던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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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제 147편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l 창조주 하나님, 새 역사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① 진(眞, true will) ② 선(善, good will) ③ 미(美, beautiful will) 라는 의지와 능력을 남은 자들이 드디어 깨닫고서 이를 찬양하면서(147:1) 동시에 그 내용을 진술하고 있는 것이 147편의 시인 것임.
l 첫 째로, 새 역사의 창조, 만민구원의 복음시대를 여시는 하나님은(사65:17-25, 66:18-23) 진리로서(眞) 다음 사실을 재확인하고 계시는 것임. ① 예루살렘을 세우시며 이스라엘의 흩어진 자를 다시 모으시고(147:2) ② 저희 각 개인을 하나하나 이름불러 모아 들이시고(147:4) ③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만민에게 증거하는 자들을 기뻐하시며(147:11) ④ 야곱에게 주신 말씀, 이스라엘 땅에서 행한 복음의 역사를 하루속히 땅끝까지 도달하게 하실 것임(147:15,19).
l 둘 째로, 하나님의 “선한 의지”는(善, good will) 잘못된 자를 선하게 고치시는 능력을 말하는데 ① 천지 만물과 인간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의 노우하우(θ의 know-how인 무궁한 지혜와 광대한 지식, 147:5)에서 부터 수리, 보수하는 능력이 나타나며 ② 악인은 심판하지만 겸손한 자, 회개하는 자는 구원하시고(147:6) ③ 번지르한 말이나 분주한 사업의 성과 보다는 하나님을 기뻐하고 찬양하는 그 착한 마음을 받으시는 것임(147: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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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아름다운 창조 질서의 회복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l 첫 째로, 하나님께서는 구름과 비로써 자연을 정화시키시는데(147:8-9) 이를 주기적으로 행하시기 위하여 자연순환의 법칙을 마련하심.
l 둘 째로, 하나님은 모든 생물들에게 깨끗한 먹걸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역사하심(147:9,14).
l 셋 째로, 하나님은 자연이 계속 아름답고 건강할 수 있도록 계절 순환과 세대 교체의 법칙을 정하고 계심(147:13, 16-18).
l 넷 째로, 이와 같이 아름다운 창조의 세계를 마련하신 하나님이시기에 그 분은 만인과 만물의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시다는 것임(147:7,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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