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OBS교재(손진길 작성)

시편 제87과(손진길 작성)

손진길 2021. 6. 6. 22:17

시편 제 87(146:1-147:20)(손진길 작성)

|OBS 8-87|

 

Q1. 이제 후기 포로 생활 후의 할렐 찬송시 다섯 편(146-150)만 공부하면 시편 내용이 모두 끝나게 되는데 그 서막을 여는 제146편의 주요 내용은 어떠한 것인가?

 

l  다음 세 가지 내용으로 되어 있슴. 예배의 조건 세 가지(146:1-2) 인생의 의미 두 가지(146:3-5) 하나님의 도우심의 내용 열두 가지(146:6-10) 등임.

l  예배의 첫 째 조건은 신령한 예배인데(4:24) 할렐루야, 내 영혼아 하나님을 찬양하라(146:1)는 말씀처럼 내 영혼을 가지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만나는 것임. 내 영혼이 아닌 다른 것으로는 영이신 하나님께(4:24) 신령한 예배를 드릴 수가 없게되는 것임.

l  예배의 둘 째 조건은 진정한 예배인데(4:23)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고자 하는 자들은 하늘의 형상과 땅의 몸을 함께 옷입고 있는(1:26) 살아 생전에(146:2) 그 것도 남자와 여자가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이 땅에서 함께 세상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면서(1:27)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복주시고 살아갈 지혜와 능력주심을 감사하는 그 것이 바로 진정한 예배의 모습(1:28-30)이며 심히 좋은 상태인 것임(1:31).

l  이와 같은 상태를 평생 지속하는 것이(146:2후반) 하나님이 바라시는 의인의 삶, 예배 인생이 되는데 하나님은 이와 같은 자를 만나시고 능력주시며 만민 구원을 위한 일꾼인 사도로 삼으시는 것임(4:23, 1:25-2:5, 36-47).

l  그러므로 평생을 바쳐서 성령과 동행하는 것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세번 째 예배 조건이 되는 것임(21:17-19).

………………………………………………………………………………………………………………………………………………………………………………………………………………………………………………………………………………………………

 

Q2. 인생의 의미 두 가지는 어떻게 설명되어지고 있는가?

 

l  첫 째로, 인생이란 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갈 뿐이므로 그 도모하던 일도 모두 허사가 되어버리고 만다는 것임(146:4).

l  둘 째로, 이와 같이 약하며 유한한 인생살이들이므로 하루살이같은(하나님 보시기에 인간의 천년, 소위 인간이 무진장 장수하여 천 년의 수를 누린다고 하더라도 그 것 역시 하루살이 인생과 같다는 것임, 벧후3:8, 5:4-32, 9:29, 11:10-26, 그리고 인간이란 어차피 그 수명이 천년 미만의 삶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창세기에는 의인들의 향년이 의도적으로 천년 미만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임) 인간들의 힘, 권력자의 힘을 의지하지 말고 오로지 순간적인 인생살이이지만 그래도 그 곳에 영원한 생명의 소망과 의미를 부여해줄 수 있는 영생의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것이(21:33, 벧후3:8, 17:3, 146:3-5) 146편의 핵심 메세지인 것임.

………………………………………………………………………………………………………………………………………………………………………………………………………………………………………………………………………………………………

 

Q3. 인간을 도우시는 하나님의 열두 가지 도우심의 내용은 무엇으로 소개되고 있는가?

 

l  다음 열두 가지임. 천지만물을 지으시며(146:6) 태를 열어서(20:17-18) 생산이 계속되게 함 창조 질서를 영원히 진실되게 지키심(146:6후반) 압박당하는 자를 위하여 공의로 판단하심 주린 자에게 식물을 주심 갇힌 자를 해방시키심(이상은 146:7 말씀) 소경의 눈을 여시며 비천한 자를 일으키시고 의인을 사랑하심(이상은 146:8 말씀) 나그네 인생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돌보시고 악인의 계획을 어긋나게 하심(이상은 146:9 말씀) 끝으로, 유한한 인생을 위하여 그 후대를 영원히 책임지시고 바르게 통치해 주시는 하나님의 모습이 소개되어지고 있는 것임(146:10).

l  따라서 이와 같은 복을 주시는 하나님을 할렐루야 찬양하는 것이 포로 생활후 살아남은 자들이 깨달은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예배의 방법이었던 것임.

………………………………………………………………………………………………………………………………………………………………………………………………………………………………………………………………………………………………

 

Q4. 147편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l  창조주 하나님, 새 역사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 true will) (, good will) (, beautiful will) 라는 의지와 능력을 남은 자들이 드디어 깨닫고서 이를 찬양하면서(147:1) 동시에 그 내용을 진술하고 있는 것이 147편의 시인 것임.

l  첫 째로, 새 역사의 창조, 만민구원의 복음시대를 여시는 하나님은(65:17-25, 66:18-23) 진리로서() 다음 사실을 재확인하고 계시는 것임. 예루살렘을 세우시며 이스라엘의 흩어진 자를 다시 모으시고(147:2) 저희 각 개인을 하나하나 이름불러 모아 들이시고(147:4)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만민에게 증거하는 자들을 기뻐하시며(147:11) 야곱에게 주신 말씀, 이스라엘 땅에서 행한 복음의 역사를 하루속히 땅끝까지 도달하게 하실 것임(147:15,19).

l  둘 째로, 하나님의 선한 의지(, good will) 잘못된 자를 선하게 고치시는 능력을 말하는데 천지 만물과 인간 세상을 지으신 하나님의 노우하우(θ know-how인 무궁한 지혜와 광대한 지식, 147:5)에서 부터 수리, 보수하는 능력이 나타나며 악인은 심판하지만 겸손한 자, 회개하는 자는 구원하시고(147:6) 번지르한 말이나 분주한 사업의 성과 보다는 하나님을 기뻐하고 찬양하는 그 착한 마음을 받으시는 것임(147:10-12).

………………………………………………………………………………………………………………………………………………………………………………………………………………………………………………………………………………………

 

Q5. 아름다운 창조 질서의 회복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l  첫 째로, 하나님께서는 구름과 비로써 자연을 정화시키시는데(147:8-9) 이를 주기적으로 행하시기 위하여 자연순환의 법칙을 마련하심.

l  둘 째로, 하나님은 모든 생물들에게 깨끗한 먹걸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역사하심(147:9,14).

l  셋 째로, 하나님은 자연이 계속 아름답고 건강할 수 있도록 계절 순환과 세대 교체의 법칙을 정하고 계심(147:13, 16-18).

l  넷 째로, 이와 같이 아름다운 창조의 세계를 마련하신 하나님이시기에 그 분은 만인과 만물의 찬양을 받기에 합당하시다는 것임(147:7,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