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과 간증설교 및 기타 정보들

미디안 족속의 타락과 겐 족속으로 나타나는 모세의 장인 이드로에 대하여(답변자; 손진길 목사)

손진길 2024. 2. 11. 02:19

미디안 족속의 타락과 겐 족속으로 나타나는 모세의 장인 이드로에 대하여(답변자; 손진길 목사)

 

할렐루야! 장로님, 정말 반갑습니다. 구구절절 좋은 말씀을 해주셔서 우선 감사합니다. 그만큼 말씀을 사모하고 그 배경사 연구에 열심이시니 제 마음도 기쁩니다. 간략하게 제가 알고 있는 내용만 말씀드릴께요. (1) 첫째, 미디안 족속을 위시하여 아브라함의 서자들에게서 비롯된 여러 민족들이 세월이 지나갈 수록 여호와신앙을 고수하고 있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괴롭히고 우상을 섬기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사사기 시대부터 그들과 싸운 이스라엘 자손의 투쟁의 역사가 구약의 역사서와 선지서에 수없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2) 둘째,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에게서 그 사위 모세가 광야에서 여호와를 섬기는 좋은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출애굽기 제18장에서 그 점을 뚜렷하게 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3) 셋째,  그런데 이드로가 모세를 만나고 헤어진 그 다음에 그가 모세오경과 사사기에서 겐 족속 또는 겐 족속인 호밥과의 관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관계에 대해서는 두가지 설이 있습니다.  하나는, 부자관계로 보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이드로가 바로 호밥이라는 설입니다. 저는 이드로가 만년에 겐 족속 여자와 함께 살면서 늦게 얻은 아들이 호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어쨌든 미디안과 가나안 사이를 떠돌고 있는 겐 족속은 보기 드물게 여호와신앙을 파수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장로님, 주님안에서 영육 간에 강건하시기를 그리고 살아온 세월보다 남아 있는 세월이 주님안에서 더욱 의미가 풍성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살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