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진길 저작물 안내

손진길 창작소설에 대한 안내1(주후 2020년 2월 4일 현재)

손진길 2022. 5. 19. 03:44

손진길 창작소설에 대한 안내1(주후 2020 2 4 현재)

1. 원의 비밀…..인간의 역사는 계속 반복이 되는 원과 같은 것인가? 아니면 창조주 하나님의 개입과 역사섭리에 따라 새로운 전개가 나타나고 있는 것인가? 전자가 아니고 후자임을 작가는 한반도를 중심으로 발생하게 되는 가까운 미래사를 가지고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

2. 영의 비밀…..영이란 어떻게 피조세계의 시공간을 초월하여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창조주의 뜻을 실천하는 거룩한 영과 인간의 세계를 파멸로 몰고 가려는 악한 영의 다툼은 어떻게 전개가 되고 있는가? 한반도의 통일 이후에 심각한 영들의 전쟁이 시작되고 있다.

3. 왕의 비밀…..왕국내에서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하게 되는 국왕이 짊어지고 있는 왕관의 무게가 얼마나 무거운 것인가? 무게를 스스로 감당하고자 하는 자와 그러하지 못한 자의 특징을 작가는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 그가 설정하고 있는 시대가 고려의 후반기 무신시대이며 또한 무대가 일찍이 고구려와 발해가 호령하던 만주지역이라 더욱 관심이 간다.

4. 서배 할배…..작가는 자신의 증조부와 이전의 조상들이 살아간 시대상을 그들의 이웃의 역사와 더불어 소설로 재구성하여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시대는 조선의 영정조시대부터 구한말을 거쳐 국권을 상실하기까지이다. 한국의 역사를 이야기체로 쉽게 읽고 싶은 사람들은 소설을 읽으면 좋을 것이다.

5. 봉천 할매…..일제 강점기의 한반도와 한민족의 운명은 어떠했으며 땅에서는 어떠한 고난의 삶이 전개가 것일까? 시대는 하나의 역사라고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생생하고도 가까운 우리들의 조부모의 시대이다. 외세가 지배한 끔찍한 시대를 끝내고 있는 것은 국제정세의 변화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역사섭리인가? 그러한 깊은 질문을 가지고 소설을 읽으면 좋은 공부가 것이다.

6. 선더말 아재…..논란이 되고 있는 한국의 현대사를 온몸으로 살아간 자들이 우리들의 부모세대이다. 그들은 전쟁으로 폐허가 조국을 어떻게 다시 재건하고 있는가? 세계 최빈국의 하나에서 소비가 미덕인 시대를 만들어간 경이로운 부모세대에게 보내고 있는 작가의 찬사가 소설 가운데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제 한강의 기적에 이어 한민족에게는 골고루 살게 되는 기적이 한번 필요하다고 은연중에 말하고 있다.

7. 다윗의 기도…..왕국의 절대권력자인 국왕의 정적으로 자리매김이 되어 10년간 살해의 위협을 받으며 도망자로 살아간 젊은 시절의 다윗장군이다. 그가 힘든 시기를 견디고 기어이 이스라엘왕국의 차기 국왕으로 우뚝 서게 비결이 무엇일까? 히브리역사서가 주장하고 있는 여호와 하나님의 도우심의 성격이 어떠한 것인지를 작가가 깊이 들여다보고 있다. 나아가서 작가는 제국의 완성단계에서 다윗왕이 보여주고 있는 교만의 내용이 무엇이며 그로 말미암아 그가 죽기 전까지 치르고 있는 회개와 눈물의 삶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특히 다윗이 온몸으로 보여주고 있는 기도와 하나님 말씀에 대한 깊은 묵상이 인생승리의 비결임을 작가가 다윗의 인생을 소설로 재구성하면서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