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의 골자 제1강(창1:1-3)
작성자; 손진길 목사(오픈 바이블 스타디 인도자)
강의일; 주후 2015년 8월 13일(목)
1. 창세기의 중요성
(1) 서론(설정, 개념규정)
(2) 이야기체(암기하여 대대로 전함)
(3) 완전한 설명이 아니라 충분한 설명임…예1) 모세의 가나안 입성이 좌절됨, 기도하였으나 ‘그만하면 되었다’고 함. 예2) 빛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구태여 사람의 생활리듬을 위하여 밤을 만드심, 모든 빛을 다 볼 필요가 없다는 것임. 가시광선과 불가시광선을 구분하신 하나님은 사람이 모든 빛을 볼 수 없더라도 볼 수 있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판단하신 것임.
2. 창1:1의 의미
(1) 유물론(동양의 브라만 사상, 서양의 εν αρχη)
(2) 유신론
1) 창조의 신(바라 엘로힘)
2) 여호와(스스로 있는 자, I am who I am의 의미, 출3:14)
3) ‘태초에’(히브리어 ‘베레쉬트’)의 해석에 있어서 알렙과 타우까지 완전한 창조, 완전한 진리성을 이미 받았다고 강조하면서 그 사실을 깨닫기만 하면 그것으로 신앙생활은 충분하다고 강조하고 있는 일부 ‘신개혁주의’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4) 그러나 그것은 성화의 과정에 대하여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음. 육신이 약하므로 매일 말씀보고 기도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서 영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 성도의 삶임. 그리고 역사적으로 구약의 제사장나라가 망하고 신약의 하나님의 나라가 다시 등장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간과할 수는 없는 것임.
3. 창1:2의 의미
(1) 소재로서의 ‘땅’
(2) ‘카오스’의 특징 세 가지(혼돈---›공허---›깊은 흑암); 실제적 그리고 영적인 상태 모두를 말하고 있음.
(3) επι(patrol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on, 엡4:6, 무질서한 우주를 억누르는 억제의 힘이며 항상 살피고 계심, 필요하면 개입을 하심)와 üπερ(초월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over)의 차이
(4) 팽창이론과 수막이론(엡4:6)
4. 창1:3의 의미
(1) 빛의 창조
(2) 생명의 빛의 능력(요1:4-5)
1) 깨닫지 못하다…은비(사48:6)
2) 이기지 못하다…롬8:2,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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