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 20과(35:11-28)(손진길 작성)
|OBS 8-20|
Q1. BC 980년경 역사서(삼하 22장)에 다윗의 시편에 등재하면서 그 첫머리에 “야웨께서 다윗을 모든 대적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야웨께 아뢰어 가로되 야웨는 ① 나의 반석 ② 나의 요새 ③ 나를 건지시는 자 ④ 나의 하나님 ⑤ 나의 피할 바위 ⑥ 나의 방패 ⑦ 나의 구원의 뿔 ⑧ 나의 높은 망대 ⑨ 나의 피난처 ⑩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흉악에서 구원하셨도다. 내가 찬송받으실 야웨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 (삼하 22:1-4)라고 적고 있는데 시편 전체 내용의 서론이요 요약이라고 볼 수 있는 이 고백에서 알 수 있는 사실들은 무엇인가?
l 3가지 사실을 알 수 있는데 그 첫째는, 야웨께서 모든 대적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다윗을 구원하셨다는 사실이며 (삼하 22:1) 그 둘째는, 그들이 꾸민 계략과 위기의 순간들을(흉악) 야웨께서 어떻게 벗어나게 해 주셨던가 하는 점을 10가지로 함축하여 노래하고 있으며(삼하 22:2,3) 그 셋째는, 장래에도 야웨는 내 원수들로부터 나를 구원하여 주실 것을 확실하게 믿고 있다는 사실인 것임(삼하 22:4)
l 이와 같은 3가지 사실을 좀더 깊이 분석하여 이해한 후 시편 35:11 이하의 말씀을 공부한다면 더욱 심도있고 현실감 있는 묵상이 가능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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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사무엘서에 기록된 다윗의 일생을 전체적으로 보면 그의 고난은 ① 사울 ② 압살롬 ③ 그들의 수족들(추종자들)로 부터 비롯되고 있는데 위에서는 “모든 대적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삼하 22:1)라고 조금 다른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의도는 무엇인가?
l 기름부음을 받은 성령의 사람 다윗은 죄에 대하여 민감하였으며 그 대처 방안 또한 하나님 앞에서 의로웠다고 볼 수 있는데 왜냐하면 ① 시기심과 질투 그리고 악령에 사로잡혀 자신을 해칠려는 사울왕 ② 다윗 자신의 잘못 때문에 야기된 내란의 중심에 서게된 상대방 압살롬 ③ 그들의 수족들(신하들)과 다윗의 형통함을 시샘하고 모함하는 소인배들 이상 3가지 부류로 적들을 분류하면서 자신의 잘못이 발단이 된 두 번째 경우에는 기타의 경우와 그 대처방안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임
l 예를 들면 사울왕과 그 신하들의 핍박에 대해서는 하나님께 강하고 담대하게 부르짖고 있지만 압살롬 반란건에 대해서는 ① 자신의 철저한 회개와 ② 하나님이 자신을 도울 수 있도록 하나님의 종으로서의 도리와 의무를 다하는데 더욱 신경을 쓰고 있는 것임(삼하 15:19,20,25,26,30,34,35, 17:14-16, 18:33, 19:11-14, 16:10-12)
l 따라서 압살롬과 기타 적들의 이름은 자신의 잘못 또는 포용대상 이기에 시편에서 익명으로 “모든 대적의 손”이라고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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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다윗을 흉악한 순간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10가지 경우 중 육체적 위기와 정신적 위기는 어떻게 다르게 표현되고 있는가?
l 육체적 위기는 ① 요새 ② 건지심 ③ 피할 바위 ④ 방패 ⑤ 높은 망대 ⑥ 피난처 등 6가지로 묘사되고 있음
l 위의 표현으로 부터 군사적 위협, 전투의 장면에서 하나님이 베푸시는 위기 탈출의 국면과 은폐물의 특징을 생생하게 보는 듯함
l 이와 달리 정신적 위로와 격려 그리고 영혼의 구원은 ① 반석 ② 나의 하나님이 되심 ③ 구원의 뿔 ④ 나의 구원자 등의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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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이 땅에서의 구조(求助)와 승리에 집착하지 아니하고 더 높은 곳을 소망하는 다윗의 마음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l 장래에도 내 원수들로부터 나를 구원하여 달라(삼하 22:4)는 다윗의 기도는 두가지로 해석이 되는데 그 첫째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그러했던 것처럼 앞으로도 이 세상 적들로 부터의 위험으로 부터 나를 구해달라는 부탁의 기도이며 그 둘째는, 바깥의 원수 뿐 아니라 내 안에 숨어 있는 죄성이라는 원수까지 포함하여 모든 원수들로 부터 자유함을 얻는 소망의 그 날을 진정으로 희구하는 산 소망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임(히 11:3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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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다윗의 형통함을 시샘하고 모함하는 소인배들에 대하여 시편 35:11이하에서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l 불의한 증인(35:11), 선을 악으로 갚는 자(35:12), 나의 환란당함을 기뻐하는 자(35:15), 망령되이 조롱하며 이를 가는 자(35:16), 까닭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35:19), 거짓말로 모해하는 자(35:20), 위증하는 자(35:21)등임
l 이들에 대한 의인의 기도는 힘이 있는데 그 이유는 공의의 하나님의 역사하심을(35:23-28) 크게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인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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