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제 16과(28:1-29:11)(손진길 작성)
|OBS 8-16|
Q1. 심판 때에 악인과 의인을 구별하시고 악인은 영벌에(마 25:41-46) 의인은 영생에 들어가게 하시는 하나님께서(마 25:31-40) 시편 제 28편에서는 악인과 의인의 구별 방법을 또 하나 제시하고 계시는데 그 것은 무엇인가?
l 주께 부르짖을 지라도 주께서 귀를 막아 버리시고 잠잠하시면 마치 무덤에 내려가는 자와 같은 처지에 빠지게 되는데(28:1) 이와 같은 경우는 ① 그 이웃에게 화평을 말하나 그 마음에 악독이 가득하며(28:3) ② 여호와의 역사섭리와 창조의 뜻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오로지 파괴하고 빼앗는 일에만(Zero Sum Game, 비건설적인 행위) 전념하는 경우임(사 14:17) 따라서 하나님께서 그대로 보응하시는 것임(28:5)
l 반대로 주께 부르짖을 때에 잠잠한 것 같으나 주께서 귀를 열어 모든 일을 감찰하시고 살 길을 열어주는 경우는(28:6) ① 나의 힘과 방패되시는 분은 오로지 하나님 뿐이심을 인식하고서 인생을 살아가는 경우와(28:7) ② 목자되시는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방향으로 인생길을 살아가면서 주의 산업(하나님이 원하시는 사업,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시도록 바쳐진 사업)을 경영하는 경우를 말하고 있는 것임(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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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시편 제 29편은 나의 힘과 방패되시는 하나님을 묘사하면서 그 분께 영광을 돌리는 내용인데 영광을 돌리는 근본 이유 2가지는 무엇인가?
l 첫 번째 이유는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과 능력으로 내가 우월한 자리에 설 수 있었슴을 고백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임(29:1). 만약 자신의 재주와 능력으로 “권능있는 자”(히브리어 뜻은 “신의 아들”)가 되었다고 교만해진다면 이는 거짓말장이요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는 반역자가 되고 말 것임(28:5, 사 14:13-17)
l 두 번째 이유는,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야웨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과 주권적 역사섭리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임(29:2, 출 19:4-6) 인간의 힘으로 백성을 구원하고 인간의 지혜로 제사장 나라나 공동체를 운영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모래성을 쌓고 있는 것과 같슴(마 7: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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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하나님을 모시는 권능있는 자들에게(29:1, 표준새번역, 신정국가의 실권자들에게) 하나님의 영광과 힘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위엄있게 나타났던가를(29:4) 시적으로 표현하여 보여주고 있는 제 29편의 내용은 어떠하며 이는 결국 무엇을 교훈하기 위함인가?
l 시적으로 표현된 내용들은 ① 말씀으로 홍해와 요단 강물을 가르신 하나님(29:3, 출 14:21, 수 3:16) ② 레바논 지역국가들을 이스라엘 영향권 아래 두시어 그 백향목으로 예루살렘을 건설하신 하나님(29:5,6, 삼하 7:2,7, 5:11) ③ 남방 가데스 광야에서 부터(29:8) 북부 산지까지(29:9) 또 유브라데 강유역에 이르는 길목까지(29:10, 삼하 8:3-6) 정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하나님(이 대목은 아브라함에게 준 약속의 땅을 다윗 왕 때 실제로 주셨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것임, 창 15:18, 신 1:6-8, 삼하 8:1-14) ④ 또는 노아의 홍수심판 시대를 지나(29:10) 이제는 제사장 나라를 확장시켜서 만국을 다스리실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는 내용으로(29:11) 볼 수도 있는 것임
l 결국 이 내용은 제사장 나라의 권세잡은 자들에게 신정국가의 주권자 하나님의 크신 위엄과 절대적인 힘을 다시 한번 각인시키고자 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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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언뜻 보면 “자연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으로 보이는 시편 제 29편이 이와 같은 역사성을 지니는 영적 교훈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이유는 어디에 근거하고 있는가?
l 시편 150편 가운데 저자 이름을 밝히고 있는 100편은 ① 다윗(73편) ② 고라 자손(11편) ③ 아삽(12편) ④ 솔로몬(2편) ⑤ 에단(1편) ⑥ 모세(1편) 등인데 다윗 왕시대에 다윗 왕의 이름으로 쓰여진 시가 무려 73%에 이르고 있슴
l 전체 150편 가운데 절반 가까운 73편의 내용이 다윗시대의 제사장나라의 역사적인 경험을 반영하고 있다면 그 내용은 삼하 제 22장(다윗의 시편)의 표현 기법을 참고하여 역사적인 산물로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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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다윗 왕이 그의 신하들에게 강조하고 있는 사상은 결국 무엇인가?
l 영광과 경배의 대상은 다윗 왕 자신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강조하고 있슴(29:1,2)
l 그 이유는 ① 산천초목을 떨게 하시고 ② 제사장 나라를 확장하신 분이 바로 다윗의 왕이신 여호와 하나님이시기 때문임(29:10)
l 그 분만이 자신의 백성들에게 생명과 평강의 복을 선물하실 수 있는 것임(29:11)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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